기상청, AI 기술로 천리안위성 2A호 천연색 영상 제공
상태바
기상청, AI 기술로 천리안위성 2A호 천연색 영상 제공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24 16: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밤에도 선명한 천리안위성 2A호 천연색 영상을 국가기상위성센터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청은 천리안위성 2A호를 통해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사용자에게 다양한 기상영상을 서비스하고 있다.

기존 천리안위성 2A호 천연색 영상(왼쪽)과 바뀌는 천리안위성 2A호 천연색 영상 [사진=기상청]
기존 천리안위성 2A호 천연색 영상(왼쪽)과 바뀌는 천리안위성 2A호 천연색 영상 [사진=기상청]

그동안 태양반사광을 관측한 가시채널 영상은 낮에는 선명한 천연색 영상을 제공할 수 있지만, 밤에는 가시채널 위성영상을 제공할 수 없었다.

이에 기상청에서는 밤에도 낮과 같이 기상현상을 선명하게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기법(CGAN)을 이용해 ‘천연색 위성영상’을 서비스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천리안위성 2A호의 천연색 영상을 24시간 빈틈없이 활용할 수 있어 ▲태풍 ▲대설 ▲안개와 같은 자연재해 감시에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여름철 한반도 접근 태풍 중심 상세분석 ▲겨울철 서해안 대설 구름 사전탐지 ▲봄철 바다 안개 상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생명보호와 재산피해 저감에 크게 이바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천리안내꺼 2021-09-17 20:02:12
집에서 인터넷보안상 업무가 집은 피해야하는 것아니냐는 개인전화통화후 LG인터넷끊은 직원들도 좀 삭제해주셔서 그만 시민들괴롭히지않도록 해주세요. 또 황당한 우연은 지하철9호선환풍기를 완전히 꺼놓은것을 지하철직원들이 양복정장입은시민들이나 랜덤시민들보고 열폭하냐고 삼성폰으로 웃기다고 타이핑하자마자 다행히 지하철역내환풍기팬과 에어컨이 켜져서 또 웃었는데 저녁에 서초집에 도착하니 아파트24시간세팅환풍기가 망가져있어서 또 황당한 우연에 한국인남자들 다 못나보여요...
세상에 저같은 인간에게도 그황당한 또라이짓을 무례하게 직원직권업무외남용했는데 이제용은 소심한국인들에게나 시샘폭탄받아서 뽑혔을거라고 욕까지하는소리까지 들을정도입니다

천리안 2021-09-17 19:29:11
서초우면동아파트에서 남의 색연필자화상과 네이버쇼핑에서 구매한 Ciel바이올린줄훔쳐간 인간들 영구삭제해주세요~ 그전에 못본 오스트리아브랜드바이올린줄로 뒤바꿔놓은것이 더 황당하고 역겨웠는데요. 또라이들이 그만 집착하고 피해자들을 완전히 좀 잊고 지옥에나 어서 보내들지시면 좋겠어요. 고등학교때 바이올린합주안했는데 관심도 없던 일본사유미가 설마 10년후까지 집착할리가...? 동창중 바이올린하던 잘꾸미던 사유미와 그반대인 토나오는 화선이로 여자분은 두명뿐만 아는데 어느 사악한 한국인중 누가 왜 그랬는지 그만 두시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