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블,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2021’ 버전 출시
상태바
트림블,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2021’ 버전 출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1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 3D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트림블(Trimble) 코리아가 시공가능한 BIM, 구조 설계 및 제작 관리를 지원하는 테클라(Tekla)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테클라 스트럭처스(Tekla Structures),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Tekla Structural Designer), 테클라 테즈(Tekla Tedds)가 포함되는 테클라 소프트웨어 2021 버전은 데이터 중심의 연결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 걸쳐 실시간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한다.

테클라 스트럭처스는 2021 버전부터 새로운 라이선스 구독 옵션을 제공한다. [사진=트림블]
테클라 스트럭처스는 2021 버전부터 새로운 라이선스 구독 옵션을 제공한다. [사진=트림블]

우선 테클라 스트럭처스는 2021 버전부터 새로운 라이선스 구독 옵션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매년 갱신 가능한 세 가지 구독 옵션을 통해 초기 투자비용은 줄이면서 필요에 따라 라이선스를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용자는 ▲모델 불러오기 및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와의 협업을 지원하는 카본(Carbon) ▲시공가능한 지능형 BIM 제작 및 구조 문서화를 위한 그래파이트(Graphite) ▲모델 설계, 구체화 및 제작을 지원하는 다이아몬드(Diamond)를 비롯한 테클라 스트럭처스의 새로운 기능들을 각 요구에 맞게 구독형으로 이용할 수 있다.

구조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인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21 버전에는 철근콘크리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모델링하고, 슬래브, 기초, 보, 기둥, 벽 등의 철근 정보를 테클라 스트럭처스에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투-디테일(design-to-detail) 워크플로우가 도입됐다. 

또 새로운 탄소 배출량 계산기는 구조 설계 시 발생한 탄소량을 계산해 가장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하며 비용 합리적인 대안을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구조 분석 및 설계 계산 소프트웨어인 테클라 테즈 2021 버전은 다양한 설계 코드를 충족시키도록 새롭게 개선된 베이스 플레이트, 프리캐스트 할로코어 슬래브, 콘크리트 기초, 목재 적재량 등의 계산을 제공한다.

한편, 트림블은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AEC)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솔루션을 통해 건설 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기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