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터 클라우드 형식과 유사한 IT 솔루션은 이미 존재했지만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관심 및 도입의 증가는 국내외 경제 상황으로 부터 제기된 비용절감과 IT 환경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직접 설치해야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 등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현재의 모바일 근무 환경에서의 다양한 장비를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클라우드 환경은 아직까지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어 소프트웨어를 서비스하는 SaaS 형태나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PaaS 형태보다는 서버, 스토리지 또는 네트워크 하드웨어를 지원하고 제공하는 IaaS 형태의 서비스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IDC가 매년 실시하고 있는 엔드유저 조사(Korea Vertical Market Intelligence 2012)에 따르면 조사 기업의 약 10% 정도가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사용중이거나 도입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도입 관심도 조사에서는 매출 3000억원 이상의 대기업이 SMB에 비해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현재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거나 도입 중인 기업들을 대상으로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방식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대기업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SMB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용현 한국IDC 서버부문 연구 담당 선임연구원은 "현재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어 인프라 서비스 중심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시장이 점차 성숙되고 콘텐츠 등이 개발, 증가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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