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인천항 내항의 새로운 모습 제안해 주세요”
상태바
해수부 “인천항 내항의 새로운 모습 제안해 주세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1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15일부터 6월 14일까지 인천항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시행자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 공모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인천항 내항과 그 주변지역을 새로운 지역성장거점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마련한다.

조수간만의 차를 극복하기 위한 2개의 갑문과 8개 부두로 구성된 인천항 내항은 지난 100여 년간 수출입물류와 지역산업의 핵심거점으로서 우리나라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중심 역할을 해 왔다. 

부두현황 [사진=해양수산부]
부두현황 [사진=해양수산부]

그러나 최근 항만물류산업의 환경과 여건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항만기능의 단계적 이전과 공간 재개발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변화된 여건을 반영해 2018년 통합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1·8부두 재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며 지난해 재개발 기본계획에 항만기능이 약화된 내항 1·8부두 일부(약 45만 ㎡)를 주변과 연계해 해양관광·문화공간 등으로 개발하는 사업을 반영했다. 

인천항만공사(IPA)는 이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지난해 9월 사업시행자로 지정받기 위한 사업계획 제안을 제출했다.

이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공모기간 안에 공모지침서를 참고해 사업계획서 등을 제출해야 하며 해양수산부는 사업계획서의 개발‧재무‧관리운영 등에 대한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인천항 내항의 고유한 특성이 반영되고 낙후된 원도심과 연계된 사업계획이 적합하게 수립될 수 있도록 공모지침서를 마련했다.

항만 재개발효과가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공공성 확보를 위한 기준도 지침서상에 명확히 했다. 공모지침서는 해양수산부 누리집의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인천 원도심의 경제 활력을 높이고,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내항 1‧8부두를 해양관광 및 산업, 문화거점으로 조성하는 재개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천항 내항이 새로운 공간으로 재창조되는 과정에서 추진협의회 등을 통해 시민들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