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nRF9160 SiP’, 큐브트래커 GPS 지원 자산 추적기에 채택
상태바
노르딕 ‘nRF9160 SiP’, 큐브트래커 GPS 지원 자산 추적기에 채택
  • 문혜진 기자
  • 승인 2021.03.1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큐브 트래커(Cube Tracker)에서 자사의 ‘C7004 큐브 GPS’ 추적장치에 LTE-M/NB-IoT 모뎀과 GPS 기능을 통합한 노르딕의 nRF9160 저전력 SiP(System-in-Package)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큐브 GPS는 IP67 등급의 방수 기능을 지원하고 부착 및 휴대가 가능한 추적 장치다. 이미 안정적으로 광범위하게 구축된 셀룰러 인프라를 통해 중요한 물품이나 개인 및 개체의 위치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트래커는 30m 이내의 정확도로 물체나 착용자의 위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현재 미국 전역에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nRF9160 SiP의 LTE-M 연결 기능과 GPS로 구동되는 이 제품은 추적하는 물품과 개인 및 개체의 소재지를 주기적으로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로 전송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iOS나 안드로이드 ‘큐브 트래커’ 앱을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앱을 통해 물품의 위치 이력을 검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근접 시 울림’ 또는 ‘지오펜싱(Geofencing) 알림’ 등을 설정할 수 있다.

nRF9160 SiP에 내장된 64MHz Arm Cortex-M33 프로세서는 LTE-M 셀룰러 연결은 물론 제품의 다른 모든 기능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11MB의 플래시와 256KB의 RAM을 통해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처리하고, 위치 요청에 대한 신속한 응답을 지원한다.

큐브 GPS는 nRF9160의 콤팩트한 크기(10x16x1mm)를 활용해 약 70x40x16mm 크기의 장치 안에 SiP와 와이파이·블루투스 LE 칩셋, 와이파이 및 셀룰러 안테나를 비롯해 충전식 500mAh 배터리와 배터리 및 셀룰러 상태 LED 표시기, 비상경보 버튼과 사용자 지정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

이 트래커는 노르딕 SiP의 초저전력 특성 덕분에 조정 가능한 GPS 업데이트 간격에 따라 10일에서 60일 정도 배터리 수명을 유지할 수 있다. nRF9160 SiP는 저전력 동작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PSM 및 eDRX 절전 모드를 지원한다.

nRF9160 SiP는 소형 패키지에 애플리케이션 전용 프로세서와 메모리 및 멀티 모드 LTE-M/NB-IoT 모뎀과 통합 RF 프론트엔드(RFFE), GPS, 전력 관리 기능 등을 갖추고 있으며 글로벌 셀룰러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실행을 위한 Arm 트러스트존과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보안을 위한 Arm 크립토셀 310을 통합하고 있다.

프로세서는 BSD 보안 소켓 API를 통해 LTE 모뎀과 통신하며,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프로토콜 및 애플리케이션 자체를 지원한다. nRF9160 SiP의 LTE 모뎀은 SIM 및 eSIM을 모두 지원하며, 700MHz~2200MHz의 LTE 대역 지원과 23dBm의 출력 파워, 단일 핀 50Ω 안테나 및 UICC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LTE 스택 레이어 L1-L3, IPv4/IPv6, TCP/UDP, TLS/DTLS는 모뎀의 펌웨어 일부로 지원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