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통신모듈로 데이터 수집·분석…삼성, 스마트 LED 조명 플랫폼 공개
상태바
센서·통신모듈로 데이터 수집·분석…삼성, 스마트 LED 조명 플랫폼 공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5.0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조명 박람회(LIGHTFAIR International 2015)’에서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LED 조명 플랫폼’을 공개하며 LED 조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스마트 LED 조명 플랫폼이란 조명의 기능을 넘어 통신 모듈과 센서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소프트웨어로 이를 분석해 스스로 조명환경 조절은 물론 유용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 초소형 칩 스케일 패키지(CSP, Chip Scale Package)는 LED 칩을 감싸는 플라스틱 몰드, 그리고 기판과 광원을 연결하는 와이어가 필요 없는 제품이다.

대형 주차장에 적용할 경우 조명시스템에 탑재된 이미지 센서를 통해 빈자리를 확인하고 이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고 동작 인식 센서를 적용하면 백화점이나 상점에서 밀집 공간을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 삼성전자측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LED 조명 플랫폼이 LED 모듈과 드라이버, 통신 모듈, 센서,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돼 있고 조명 업체는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효율적인 솔루션 확보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 플랫폼을 개방형으로 운영해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본격적인 스마트 조명 생태계 구축과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미드파워 LED 패키지(LM301A)는 삼성전자의 플립칩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다양한 전력에서 광량 조절이 가능해 고광량의 다운라이트 조명에서 일반 평판 조명까지 적용 범위가 대폭 넓어졌다.

한편 삼성전자는 활용성을 대폭 향상시킨 LED 패키지 신제품도 함께 선보였다. 초소형 칩 스케일 패키지(CSP, Chip Scale Package)는 LED 칩을 감싸는 플라스틱 몰드, 그리고 기판과 광원을 연결하는 와이어가 필요 없는 제품이다. 크기가 작아 조명 업체들은 보다 자유로운 제품 디자인이 가능하고 신뢰성 또한 향상됐다.

미드파워 LED 패키지(LM301A)는 삼성전자의 플립칩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다양한 전력에서 광량 조절이 가능해 고광량의 다운라이트 조명에서 일반 평판 조명까지 적용 범위가 대폭 넓어졌다.

오경석 삼성전자 LED사업부 부사장은 “사물인터넷 시대의 도래로 우리 생활에서 스마트 조명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한하게 확대될 것”이라며 “향후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킨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LED 조명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