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뱅크 그룹, 아프리카 최초 헤데라 네트워크 노드 구축
상태바
스탠다드뱅크 그룹, 아프리카 최초 헤데라 네트워크 노드 구축
  • 문혜진 기자
  • 승인 2021.02.2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아공 스탠다드뱅크 그룹이 25일(현지 시간 24일) 기업형 분산원장 플랫폼 헤데라 해시그래프와의 제휴를 통해 헤데라 운영위원회에 가입했다. 남아공 스탠다드뱅크는 아프리카 최초로 헤데라 네트워크의 노드를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그동안 국경 간 거래의 걸림돌로 작용한 요소들을 점차 없앨 방침이다.

그동안 긴 결제 시간, 거래 주체 간 정보 비대칭성 등 여러 문제가 국제 거래의 장애물로 꼽혔다. 이 같은 문제들은 특히 국제 거래에서 병목 현상을 일으켰다. 관련 당사자들의 정보 인지나 공유 과정에서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반면 헤데라의 분산 원장 기술(DLT)은 거래에 관련된 양 당사자 간의 투명한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해당 기술은 별도의 중개인이 없이도 신뢰할 수 있는 정보나 데이터를 제공한다. 사전에 설정해 놓은 데이터와 조건이 충족된 이후에만 분산 원장 플랫폼을 통해 거래가 완료되기 때문이다.

남아공 스탠다드뱅크 그룹은 이 기술을 외환(FX) 지급, 파트너 은행 및 고객과의 거래, 국가 간 결제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분산 원장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스테이블(Stable) 코인 등 디지털 화폐로 국가 간 결제를 진행하는 방식으로도 국제 거래의 한계를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남아공 스탠다드뱅크는 전 세계 최대의 기업과 조직들이 참가하며 확장해 나가고 있는 헤데라 운영위원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헤데라 운영위원회의 구성원들은 헤데라 네트워크의 초기 노드를 운영하고 전략 구성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 포크(forks)의 위험을 제거함으로써 안정성을 보장하고 사용자를 보호한다. 헤데라 네트워크의 무결성을 보존하는 거버넌스 모델을 통해 공공 네트워크의 다양성과 분산화를 유지하는 데도 기여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