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실버레이크에 매각…약 244억달러 거래 규모
상태바
델, 실버레이크에 매각…약 244억달러 거래 규모
  • 이광재
  • 승인 2013.0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델이 창립자이자 회장 겸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인 마이클 델이 글로벌 기술 투자 회사인 실버레이크와(Silver Lake)와 함께 델을 인수하는 매매계약에 사인했다고 밝혔다.

합의 조항에 따르면 델의 주주들은 보유하고 있는 델의 주식과 관련해 주당 미화 13.65달러의 현금을 받게 될 것이며 이는 총 미화 약 244억달러에 이르는 거래 규모다. 주당 가격은 델의 사기업화에 대한 루머가 처음 보도됐던 2013년 1월11일 미국 주식 시장 마감 시 델의 주가였던 미화 10.88달러에 25%의 프리미엄을, 같은 날 델의 기업 총 가치에 대해 약 35%의 프리미엄을, 그리고 1월 11일까지 해당하는 이전 90일간의 평균 장 마감 주가에 대해 약 37%의 프리미엄을 적용해 책정된 금액이다. 매수자들은 마이클 델 및 다른 경영 멤버들 소유분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주식을 현금으로 인수할 예정이다.

특별 사외이사 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델 이사회는 독립 주주 표결을 받는 것, 마이클 델이 모든 이사회 토론 및 이 거래와 관련된 이사회 투표에서 사퇴 및 배제될 것 등을 포함하는 조건을 바탕으로 마이클 델과 실버레이크 파트너스가 델을 인수해 비공개 회사로 전환하는 매각 협의안에 대해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특별 위원회는 2012년 8월 마이클 델이 델을 비공개 회사로 전환하는 안을 처음 델 이사회에 전달한 이후 조직됐다. 알렉스 맨들이 이끄는 특별 위원회는 독립 기구로 유지됐으며 JP 모간과 데비보이스 & 필림톤 LLP가 재무 및 법률 자문으로서 마이클 델의 제안, 전략적 대안 그리고 이후 인수 합의와 관련한 협상 등에 대한 조언자 역할을 담당했다.
이번 인수 합의는 '고샵(go-shop)'이라 불리는 특별 기간을 거치게 되는데 이 기간 동안 특별 위원회는 에버코어 파트너스의 지원을 받아, 대체 제안을 요청하고 수령, 평가하는 것은 물론 제안 하는 단체 및 관계자그룹과 협상에 들어가게 된다. 기본적인 고샵 기간은 45일로 이 시기 이후에 특별 위원회는 협의를 지속하는 허가를 받게 되며 이어 45일간의 고샵 기간 동안 제안을 접수한 개인이나 그룹과의 거래를 추천하거나 시작할 수 있다.

고샵 기간 내에 자격을 입증하는 제안을 한 응찰자는 미화 1억8000만달러의 계약 해지 비용(1퍼센트 미만의)을 부담해야 한다. 반면 이 고샵 기간 내 자격을 입증해 내지 못한 경쟁 응찰자는 계약 해지 비용으로 4억5000만달러를 부담해야 한다.

마이클 델은 "이번 거래가 델은 물론 델의 고객, 직원 모두에게 있어 더욱 흥미진진한 새  장을 열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비공개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장기 전략을 실행하고 우리의 고객들에게 동급 최강의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집중하는 동시에 주주들에게 즉각적인 밸류를 제공해줄 수 있다. 델은 지난 4년간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 견고한 진보를 이루어 냈다. 하지만 우린 아직 더 많은 시간과 투자,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나는 이러한 비전을 공유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실버 레이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공고한 지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나는 이번 여정에 전념하고 있으며 뛰어난 명성을 확보하고 있는 세계적 투자 회사인 실버 레이크와 함께 상당 규모의 사재를 출자해 투자함으로써 공동의 책임을 나누고 있다. 우리는 모두 고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앞에 새롭게 놓인 길을 추구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이번 거래에 대한 의의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