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거대신생기업에 도전할 케이-창업기업 찾습니다”
상태바
중기부 “거대신생기업에 도전할 케이-창업기업 찾습니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2.0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케이(K)-스타트업센터(KSC)에서 글로벌 스케일업에 도전할 벤처·창업기업 120개사를 3월 11일까지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케이(K)-스타트업센터는 현지 거점을 중심으로 한국 창업기업의 ‘해외시장 진출→현지 창업생태계 안착→글로벌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글로벌화 플랫폼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2020년 92개의 케이(K)-스타트업 센터기업이 현지 진출에 도전했다.
 
이중 해외 투자를 유치한 진메디신, 현지 대기업과 공동 과제를 진행한 스카이워크·딥서치, 현지 바이어와 예상 매출 170억 원 규모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노르마 등 지원기업의 86% 이상이 해외 진출에 성공한 바 있다.

2021년 케이(K)-스타트업센터 기업에는 시장검증과 현지 안착을 위한 2단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현지 사업화 자금 6000만 원, 현지 센터의 사무공간 그리고 법률·회계·세무 컨설팅 등 현지 정착을 위한 다양한 연계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지역별 특화업종을 중심으로 전문 네트워크를 보유한 현지 액셀러레이터가 직접 운영한다.
 
선정기업은 현지 진출전략을 고도화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투자자, 파트너사, 정부기관 등을 만나고 기업별 전략에 따라 협업 관계 고도화, 현지법인 설립 등 해외 사업화를 추진할 현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또 케이(K)-스타트업센터 시애틀 등 거점형 현지 센터에서는 케이(K)-스타트업센터 멘토와 파트너사 네트워킹, 시장 조사·조기정착 매뉴얼 등 현지 정보 제공, 법률·회계·세무 컨설팅 등 글로벌 스케일업을 위한 후속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모집대상은 투자실적을 보유한 업력 10년 이내의 벤처·창업기업으로 지역별 특화업종에 해당되는 경우는 우대된다.
 
단, 케이(K)-유니콘 프로젝트,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 등에 선정돼 사업 모델의 확장성과 기술력을 검증받은 기업의 경우 투자유치 요건검토를 면제받을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케이-스타트업 누리집에서 희망 진출 국가를 선택해 영문 사업계획서 등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 절차는 현지 액셀러레이터와 산업 전문가로 구성된 국가별 평가 위원회의 서면평가와 온라인 1:1 영어 인터뷰 2단계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