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본부, 봄철 산불 대비 예방활동 및 대응태세 강화
상태바
충남소방본부, 봄철 산불 대비 예방활동 및 대응태세 강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2.0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소방본부는 다가오는 봄철을 맞아 산불 예방 및 대응 대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건조한 날씨와 입산자 증가로 자칫 산불 발생이 발생할 것에 대비, 초동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봄철 도내에서 발생한 산불은 총 52건으로 집계됐다. 이로 인해 사망자와 부상자가 각각 1명 발생했고 5.7㏊의 산림이 훼손됐다.
 
산불 원인은 담배꽁초와 쓰레기 소각 등 부주의로 인한 것이 88%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도 소방본부는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산을 찾는 입산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 산불 예방과 초동진압 및 유관기관과의 공조 체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산림 연접지 농작물에 대한 무단소각 단속과 주요 등산로 산불예방 캠페인, 산림 내 문화재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또 도내 16개 소방서에 보유 중인 산불진화장비 5종 1만 2241점을 정비하고, 소화전, 취수장 등 충분한 소화용수 확보도 추진한다.
 
산불이 발생하면 지자체와 연계, 신속한 주민대피를 유도하고, 화재 초기부터 소방드론과 헬기 등 소방력을 대거 투입해 산불 대형화를 막는다.
 
강종범 도 소방본부 화재대책과장은 “산불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나지 않도록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화기를 사용하지 않고, 불필요한 농작물 소각 등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