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사물인터넷 육성에 126억 원 지원한다"
상태바
과기정통부, "사물인터넷 육성에 126억 원 지원한다"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2.0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이 사물인터넷(IoT) 분야 육성에 나선다.

양 기관은 5일부터 인공지능과 5G와 같은 ICT 유망기술이 융합된 지능형 IoT 제품·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지능형 IoT 적용 확산 사업’의 신규 과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능형 IoT 제품·서비스의 고도화와 확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시장 성장성, 사업화 가능성, 기술 차별성, 우수성 등을 종합 평가해 전략 분야(지정공모) 5개와 기타 분야(자유공모) 2개 등 총 7개 과제에 약 126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능형 IoT 적용 확산 과제 신청 대상은 지능형 IoT 제품·서비스의 개발과 구축 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공급기업과 이를 도입·활용하고자 하는 수요기관 간의 컨소시엄이며, 과제당 최대 18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올해에는 홈 IoT 등 지능형 IoT 도입·확산이 빠를 것으로 예상하는 산업 분야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전략 분야를 중심으로 대형 과제를 발굴·지원하며, 인공지능과 5G 등을 적용한 지능형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과기정통부는 지능형 IoT 기반 전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편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성장동력 모델을 발굴go 지능형 IoT 산업 생태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손승현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은 데이터(D), 네트워크(N), 인공지능(A) 간 유기적인 융합에 달려 있다. 특히, 혁신적인 지능형 IoT 제품과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나와 국내 산업 전반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