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이차전지 소재부품기업 전용 배터리 시험제조라인 구축
상태바
산업부, 이차전지 소재부품기업 전용 배터리 시험제조라인 구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2.04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대형 이차전지 소재부품을 생산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까지 총 230억 원을 투입해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한다고 4일 밝혔다.

이차전지 시험평가센터에서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개발한 이차전지 핵심 소재와 주요 부품에 대한 분석 뿐 아니라 실제 전기차에 사용되는 수준의 중대형 배터리 셀로 제작하여 셀 성능 평가까지 받아볼 수 있다.

평가결과 피드백, 오류분석 등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술적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일괄 지원한다. 또 셀 제조라인 및 시험평가 장비 등을 활용한 실습 플랫폼을 운영하는 등 이차전지 전문인력양성 기능을 함께 수행하게 된다.

국내에는 휴대전화 등에 쓰이는 소형 전지를 위한 시험평가 인프라 만 있을 뿐, 전기차·ESS등에 쓰이는 중대형 전지 테스트를 위한 전문적 제조·평가 인프라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새로 개발된 소재로 배터리를 만들었을 때의 최종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배터리 셀 생산라인이 없는 소재‧부품 기업들은 전지생산업체에 성능평가를 의뢰해야한다. 이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소재부품 개발 기업이 겪는 어려움이 컸다.

또 전지 제조사들은 셀 제조라인을 본래 목적인 배터리 생산에 집중하여 사용하면서도, 다양한 소재부품에 대한 신뢰성 있는 평가 결과를 받아볼 수 있게 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소재를 여러 버전으로 개발하더라도 평가 기간과 비용 문제로 모두 테스트해보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다”면서 “개발한 소재를 실제 배터리로 제작하여 시험해볼 수 있어 배터리 제조업체 납품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기대를 드러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차전지가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소재부품 기초기술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소재부품 개발기업 뿐 아니라 배터리 제조 기업의 수요까지 종합적으로 반영해 필요한 장비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기술평가관리원 홈페이지에 공고문을 게재하고 3월 5일까지 사업신청을 받아 3월 중 사업수행자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