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BIG3 분야 등 100여개 기업에 IP-R&D 지원
상태바
특허청, BIG3 분야 등 100여개 기업에 IP-R&D 지원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2.0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이 BIG3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특허전략을 집중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정부는 제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 BIG3 산업 특허 집중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특허 분석을 통해 BIG3 산업 유망기술을 도출하고 BIG3 등 신성장동력 분야 100여개 기업에 IP-R&D를 지원한다.

전 세계 특허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BIG3 등 국가 주요산업의 R&D 유망기술을 도출하고 도출된 기술이 국가 R&D 기획 초기단계부터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BIG3, 디지털·그린 뉴딜 등 신성장동력 분야 기업, 혁신기업 1000 등 관계부처 지정 유망기업 중 100여개를 선정해 IP-R&D를 지원한다.
 
더불어 바이오(충북대), 미래차(전남대), 제조 ICT(경상대) 등 지역별 BIG3 특화대학을 IP 중점대학으로 지정해 지식재산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속하고 강한 BIG3 분야 권리화를 위해 특허심사 체계를 구축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해외 특허비용 지원을 확대한다.

수소차, 자율주행차, 지능형 반도체, 혁신신약, 맞춤형 헬스케어 등 BIG3 산업 분야에 대해 특허 우선심사를 적극 적용하고 전문 심사관으로 구성된 BIG3 특허심사 전담부서를 운영한다.

자율주행, 바이오, 의약 등 BIG3 산업분야의 특허 보호 확대를 위해 산업별 맞춤형 특허부여 기준도 제정할 예정이다.

또 BIG3 분야 중소·스타트업에 대한 IP  종합 서비스 제공, 해외 IP 출원에 투자하는 펀드 조성 등 해외 지재권 확보 비용 지원을 강화하고, BIG3 등 신기술 분야 표준특허 창출도 지원한다.

‘지재권분쟁 대응센터’ 운영 등 지재권 분쟁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해외 지재권 침해 대응을 지원한다.

작년 11월 출범한 ‘지재권분쟁 대응센터’를 통해 분쟁 정보 수시 모니터링 국가를 확대하고 소부장·BIG3 등 현안 중심으로 원스톱 분쟁대응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BIG3 산업 수출기업이 분쟁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전략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기업 선택형 대응전략 지원을 확대하고 기술·분쟁 전문가를 활용한 분쟁위험 사전진단도 제공한다.

우리기업 진출이 증가하는 러시아, 멕시코 등 신흥시장에 IP-DESK(해외지식재산센터)를 신규 개소하여 지재권 분쟁 발생 시 현지에서 지재권 법률 상담 및 분쟁대응도 지원할 예정이다.

김용래 특허청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자체 기술개발, M&A 등을 통해 특허·인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BIG3 기업들의 특허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BIG3 기업들이 강한 특허를 창출하고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특허전략, 심사, 분쟁 등에 대한 집중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