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SK텔레콤, ‘바른ICT연구소’ 개소
상태바
연세대-SK텔레콤, ‘바른ICT연구소’ 개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4.3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과 연세대학교가 건전한 ICT(정보통신기술) 문화 구축을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전문 연구기관인 ‘바른ICT연구소’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바른ICT연구소는 ▲정보격차 해소 ▲ICT 중독·과소비 치유 ▲프라이버시·개인정보 보호를 3대 연구주제로 정하고 ICT 선용(善用)을 확산하고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연구를 통한 대안 제시 및 실행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 시대에 들어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사회·문화적 이슈인 만큼 바른ICT연구소는 정보시스템학과, 경제학과, 심리학과, 컴퓨터공학과, 언론학과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교수진으로 ‘드림팀’을 구성, 학과 구분 없는 열린 연구를 통해 영유아의 바른 디지털 사용법부터 중장년층의 디지털 문맹 해소까지 다양한 해법을 도출할 계획이다.

▲ 30일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에서 열린 바른ICT연구소 개소식에서 SK텔레콤 장동현 사장(사진왼쪽 네번째)과 연세대학교 정갑영 총장(사진 왼쪽 다섯번째), 연구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또한 바른ICT연구소는 ▲해외 연구소와 공동 연구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NIA(한국정보화진흥화) 등 공공기관 협력 ▲저명한 석학초청 공개 특강 등을 통해 다양한 기관·단체와 협력을 모색하고 연구결과가 공익적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 보고서도 무료로 공개할 방침이다.

그 동안 사회적 요구 및 문제 해결에 ICT를 통해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적절한 기관 및 연구소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번 바른ICT연구소 설립은 큰 의미를 갖는다.

SK텔레콤은 바른ICT연구소에서 제시하는 ICT 선용(善用) 확산 및 부작용 해결 방안을 각종 고객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 등에 적용해 사회의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연구소 개소식은 SK텔레콤 장동현 사장, 연세대학교 정갑영 총장 등 ICT업계 및 학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세대 학술정보원에서 30일 진행됐다.

연세대학교 정갑영 총장은 “바른ICT연구소는 연세대학교와 SK텔레콤이 협력하여 ICT 기술로 바람직한 사회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을 제시하는 세계적 연구소가 될 것”이라며 “국내외 대학의 우수한 연구진과 정부, 산업계 전문가가 함께 모여 행복한 미래 사회 연구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은 “올바른 ICT문화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단발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연구소 설립을 지원하게 됐다”며 “국내는 물론 전세계 전문가들이 바른 ICT문화 조성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이 연구소를 중심으로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