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선도한다
상태바
한국,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선도한다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1.02.0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통한 문화 성장의 기반 조성 기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이하 문화다양성법)'에 따른 문화다양성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4차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정부간위원회 의장국으로 활동하는 등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문화다양성위원회 민간위원 10명 위촉

문화다양성위원회는 '문화다양성법'에 따라 문화다양성에 관한 주요 사항에 대한 심의·조정 기능을 수행하는 위원회이다. 문체부는 2021년 1일 자로 ‘문화다양성위원회’ 민간 위원 10명을 위촉했으며 신임 위원들의 임기는 3년(’21. 2. 1.~’24. 1. 31.)이다.

이번 위원회는 '문화다양성법' 제7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 정책에 관한 풍부한 전문지식과 경험은 물론 다양한 문화를 대변할 수 있도록 세대, 지역, 분야를 고려해 구성했다.

위원장은 현재 법무부 외국인정책위원회의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강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한건수 교수이다. 이어 신임 위원은 ▲ 곽효환 경기대학교 한류문화대학원 겸임교수 ▲ 김남경 단하주단 대표 ▲ 김미형 상명대학교 한국언어문화전공 교수 ▲ 김예원 장애인권법센터 대표 ▲ 김창옥 아카데미 대표 ▲ 김철웅 (사)예술로 함께 이사장 ▲ 섹 알마문 아시아미디어컬쳐팩토리 기획국장 ▲ 양승찬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 정은영 작가(이상 가나다순) 등 위원장을 포함해 총 10명이다.

문화다양성 협약 가입 등 국제사회에서 문화다양성 증진과 보호를 위한 노력 계속

지난 2002년 국제연합(UN) 총회에서 5월 21일을 ‘세계문화다양성의 날’로 제정하고, 2005년에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총회에서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협약’을 채택하는 등 국제사회에서는 문화다양성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0년에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에 가입한 이후 2017년 제6차 당사국 총회에서 4년 임기의 위원국으로 선출되어 활동하고 있다. 또한 제13차 정부간위원회에서는 부의장국 역할을 수행하는 등 국제사회에서도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박양우 장관은 지난해 차기 정부간위원회 의장으로 선출됐다. 우리나라는 올해 2월 1일부터 6일까지 열리는 제14차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의장국으로서 다른 참가국들과 함께 문화다양성 관련 18개 의제에 대해 논의한다.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

아울러 문체부는 예산 35억 원을 투입해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 대표적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및 25개 지역문화재단과 함께 지역·세대·성별·인종·종교 등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지닌 지역사회 구성원들 간의 소통과 교류를 촉진하는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 사업’(이하 무지개다리 사업)을 올해도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무지개다리 사업을 통해 ▲김해문화재단은 문화다양성을 해치는 일상 속 혐오 단어를 발굴해 ‘말모이’ 모음집을 발간하고, 이를 개선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종로문화재단은 장애, 세대, 외국인 등 다양한 주체를 연극으로 만나는 ‘종로 문화다양성 연극제’를 열어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했고 ▲광주문화재단은 ‘채널 우리누리’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편성해 기존 지역주민(선주민) 청취자들과 이주민들이 문화로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문체부는 국민에게 문화를 소개하는 일선 문화기관을 통해 문화다양성이 확산될 수 있도록 문화기관에 ‘문화다양성 지침(매뉴얼)’도 배포한다. 이를 통해 문화기관에서는 운영은 물론 다양한 사업에도 문화다양성 가치를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 세대의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지난해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선정한 ‘문화다양성 연구학교’ 3개교를 올해도 계속 지원한다. 또한 교육부와 함께 문화다양성을 주제로 교과서를 개발해 보급한다. 올해 상반기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다양성의 이해’ 교과서를 개발하고 하반기에는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화다양성 주제 교과서도 개발해 ’22년 상반기에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문화다양성위원회에서는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외국인을 비롯해 성별, 세대 등 다양한 분야의 위원들이 문화다양성에 대해 전문적이고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며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문체부는 앞으로도 국내외 다양한 활동으로 문화다양성의 가치를 우리 사회에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