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초고집적 반도체 시험평가 기준 확립 추진
상태바
원자력연, 초고집적 반도체 시험평가 기준 확립 추진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1.01.2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연, 에이치시티와 양자빔 활용한 초고집적 반도체 시험평가사업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수십억 개의 소자가 나노 단위 크기로 선폭을 형성하는 ‘초고집적 반도체’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열 핵심부품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초고집적 반도체는 우주 공간, 대기 중 존재하는 양성자, 중성자, 전자 등에 노출되면 일시적 오류가 종종 발생하기에 시험평가를 통한 안정성, 신뢰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국내 시험인증 및 교정 서비스 대표 전문기업 에이치시티와 초고집적 반도체 시험평가 기준 확립을 위해 27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물질의 분자․원자 단위에서의 구조, 운동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다수의 복합 양자빔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 시설들을 적극 활용해 초고집적 반도체 물성평가, 성능시험 분야의 연구를 에이치시티와 공동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기술로 완성된 양자빔 시설을 활용한 초고집적 반도체 시혐평가 기준을 확립함으로써 해외에 의존하던 반도체 시혐평가 관련 기술의 자립을 이룰 것”이라 밝혔다.

에이치시티 이수찬 대표는 “양 기관 간 공동연구를 기점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초고집적 반도체 및 기능소자의 안정성, 신뢰성 평가 사업을 육성하고 국내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