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차세대 지방재정시스템 2024년 개통…지방재정 투명성·국민편의 ↑
상태바
행안부, 차세대 지방재정시스템 2024년 개통…지방재정 투명성·국민편의 ↑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1.28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재정의 업무 혁신과 주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지방재정시스템이 전면 개편된다.

행정안전부는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의 사업자로 ‘LG CNS 컨소시엄’ 선정을 완료하고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민간사업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8일 온라인으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은 4가지 전략과제 구현에 역점을 둔다. 

우선 지방재정업무 혁신은 재정업무처리와 사업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재정정보의 품질을 높이고 단절된 업무 프로세스를 연결하여 사용자의 불편을 해소한다.

신규 지방보조금시스템 구축으로 지방재정 기능을 공동활용하여 공모, 사업수행, 집행·정산,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보조사업 전 과정 관리 및 보조사업검증 체계를 마련한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 재정정책결정, 상담 서비스,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기반업무자동화 등 최신 디지털 신기술 적용으로 지능형 업무환경 구현 서비스를 실시한다.

주민생활에 밀접한 맞춤형 사업정보의 제공을 위해 ‘지방재정365’를 통한 재정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민참여예산 플랫폼 등을 제공한다.

행안부는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고 전 지방자치단체와 주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243개 자치단체,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책협의회 등을 통하여 정책방향과 세부 추진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안병윤 추진단 단장은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디지털 지방재정 혁신을 위한 핵심 기반 인프라를 준비하는 것”이라며 “시스템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사용자 수요와 서비스 제공 관점에서 충분히 의견을 수렴해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