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텔-루슨트, 유니버셜 TWDM-PON 솔루션 발표
상태바
알카텔-루슨트, 유니버셜 TWDM-PON 솔루션 발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4.2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뛰어난 경제성 기반 통신사업자 기가 인터넷 서비스 구현 가속화

알카텔-루슨트가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지원하는 가장 앞선 기술을 적용시킨 ‘유니버셜 TWDM-PON 솔루션’을 발표했다.

유니버셜 TWDM-PON은 차세대 광가입자망 기술인 TWDM-PON(Time and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ed Passive Optical Networks, 파장분할 다중화 수동형 광 네트워크)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최신 기술이다.

알카텔-루슨트는 작년 10월 TWDM-PON 기술이 도입된 7360 ISAM FX 솔루션을 상용화했으며 여기에 유니버셜 TWDM-PON 라인 카드를 적용시킨 신규 솔루션을 내놓았다.

유니버셜 TWDM-PON 솔루션은 통신사업자의 기가비트급 광대역 액세스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켜 준다.

▲ 유니버셜 TWDM-PON 라인 카드가 적용된 알카텔-루슨트 7360 ISAM FX 솔루션

차세대 광가입자망 NG-PON2(Next Generation-PON2)의 표준 기술인 TWDM-PON은 하나의 광케이블을 통해 40Gbps(초당 기가비트)급 대용량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함으로써 고대역폭이 요구되는 기업 고객용 클라우드 서비스와 모바일 백홀 수요를 충족시키는 통신사업자들의 유선망 업그레이드를 돕는다.

그러나 현재 TWDM-PON 장비는 프리미엄 기가 인터넷 서비스에는 적절하지만 40G 전체 용량을 당장 필요로 하지 않는 서비스용으로는 초기 투자비용이 낮은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카텔-루슨트는 기존 TWDM-PON 기술을 개선시켜 유니버설 TWDM-PON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10G EPON, NG-PON2 등 다양한 종류의 PON(Passive Optical Network, 광가입자망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초기에는 10Gbps 용량을 제공하고 데이터 트래픽이 늘어나거나 신규 기업 고객 증가에 따라 용량 증설이 필요할 경우 네트워크 구성 요소 교체나 운영지원시스템(OSS/BSS) 재구성 없이 용량을 효율적으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이 알카텔-루슨트의 설명이다.

유지일 한국알카텔-루슨트 사장은 “일반 고객 및 기업 고객에게 기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내 통신사업자들의 가입자망 업그레이드가 올해부터 적극 검토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에 발표된 솔루션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성 있는 유선망 구축과 매출 창출 기회 증대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