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NORA, 업계 최초 차세대 OLED 디스플레이 용 TADF 딥그린 이미터 디바이스 테스트 키트 출시 발표
상태바
CYNORA, 업계 최초 차세대 OLED 디스플레이 용 TADF 딥그린 이미터 디바이스 테스트 키트 출시 발표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1.01.2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LED 업계 내 혁신을 일으키는 CYNORA가 차세대 OLED 디스플레이용 TADF 기반 딥 그린 이미터(Deep Green Emitter)를 위한 소자 테스트 키트를 발표했다.

이 개발 사업은 TADF 기술에 대한 업계 최초의 이정표이자 CYNORA의 로드맵 헌신을 입증하기도 한다.

cyUltimateGreen™으로 알려진 이 제품은 20% 이상의 효율을 제공함으로써 top emission 소자에서 현 업계 사양인 150cd/A를 달성한다. cyUltimateGreen™은 LT95@15mA의 조건 아래 400시간의 사용 수명과 현 DCI-P3 표준에 부합하는 컬러 포인트 및 스펙트럼을 선보인다. 또한 DCI-P3보다 더 높은 색순도를 요구하는 색 표준 인 BT2020과 색의 채도를 크게 높여주는 색 표준과의 호환성을 자랑한다.

이 이정표는 디스플레이 제조업체가 차세대 OLED의 효율성 잠재력을 발휘하고 판도를 바꾸는 OLED 제품을 출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료 기술 혁신을 제공할 것이다. 이 시작은 TADF 딥그린으로부터 출발하며 TADF 딥블루 솔루션 역시 곧 포함될 예정이다.
 
OLED 스택 내에는 발광층이 있다. 바로 여기에서 빛이 발생된다. 각 층은 적색, 녹색 및 청색 픽셀로 구성된다. 이 세 가지 색상을 섞음으로써 디스플레이의 전체 색상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녹색 픽셀은 주로 밝기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는 OLED 스택 제조원가의 최대 25%를 차지한다.

CYNORA의 CEO인 Adam Kablanian은 “우리는 디스플레이 선도업체가 차세대 OLED를 위한 이미터 솔루션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해주는 차별화된 기술을 혁신하기 시작했다”며 “우리는 TADF가 가장 유망한 접근 방식이라고 확신한다. 또한 첨단 기술과 화학 전문 지식의 올바른 조합을 통해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유능한 기술진은 고객사에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는 TADF 이미터 기술의 상업적 가치를 확인했다. 이제 테스트 키트는 고객 테스트 및 검증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cyUltimateGreen 제품은 CYNORA의 GEM(Generative Exploration Model)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GEM은 CYNORA가 개발한 재료 개발용 엔진으로 무한한 화학 분자 구조로부터 가장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 분자 및 관련 조합을 정밀하게 식별하기 위해 개발 된 모델이다.
 
GEM은 인공 지능(AI)과 CYNORA 화학자들의 전문지식이라는 두 가지 핵심 요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상당한 계산 능력을 제공하지만 오류 예측 및 특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유용한 데이터의 출력을 감소시키는 기타 불확실성이 있을 수 있다. GEM은 컴퓨팅 성능과 CYNORA의 화학 전문가들의 재료 전문 지식 및 OLED 디바이스 지식을 결합해 잠재력이 높은 화학 분자를 식별함으로써 OLED 재료 발견을 위한 인공지능을 강화할 수 있다. 여기에서 스코어링 시스템은 화학분자가 필수 매개 변수에 얼마나 가깝게 부합하는지와 표적 목적인 고효율 이미터 물질에 대한 유용성을 예측하는데 활용된다.

CYNORA의 CTO인 Jan Richter는 “GEM은 당사의 개발 및 합성 능력을 강화하고 cyUltimateGreen의 빠른 제품화를 추진했다. 화학 분자가 무한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분자를 식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인공지능은 강력한 개발 가속화 툴을 제공하지만 당사의 임무는 이론적으로 적합한 분자를 찾는 것 뿐만 아니라 화학적으로 합성할 수도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CYNORA의 화학 전문 지식으로 만들어지는 부가가치”라고 말했다.

이 전문 지식은CYNORA 기술자의 OLED 디바이스에 대한 이해로 확장된다. 이를 통해 CYNORA는 디스플레이 선도업체가 제조 라인을 개조하지 않고도 양산 요건을 충족하는 cyUltimateGreen을 엔지니어링할 수 있었다. 이는 현재 디바이스를 제작하기 위한 증착 온도 일치 및 재료 선정 (재료의 에너지 레벨과 같은)과 같은 필수 세부 정보가 계산의 일부를 구성함을 말한다. 제조원가를 더욱 절감하기 위해 추가 증착기 설치 없이 기존 하드웨어 및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내에서 제품을 제조하는 방법과 같은 통합 요소도 검토되고 있다.

Richter는 “TADF 기술은 OLED 이미터 재료의 새로운 혁신 사업에 불을 붙이고 있다. 우리는 cyUltimateGreen 제품을 선도하게 돼 기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