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 파워 솔루션과 트랜스폼, 티타늄 효율 AC-DC 전원 공급 장치 제품군 발표
상태바
벨 파워 솔루션과 트랜스폼, 티타늄 효율 AC-DC 전원 공급 장치 제품군 발표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1.01.2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늘어나는 GaN 기반 데이터센터 전원 공급장치 기회에 대응하는 1.5kW~3.2kW TET 시리즈

신뢰성 높은 고성능 질화갈륨(GaN) 전력 변환 제품 분야를 개척하는 글로벌 공급업체인 트랜스폼(Transphorm, Inc.)(미국장외시장: TGAN)과 벨(Bel) 그룹 계열사인 벨 파워 솔루션(Bel Power Solutions)(나스닥: BELFA and BELFB)이 벨의 티타늄 효율 전원 공급 장치 중 6개가 트랜스폼의 고전압 GaN 전계효과 트랜지스터(FET)를 사용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이 소식은 데이터센터 서버, 라우터 및 네트워크 스위치에 배치되는 고성능 광대역갭 전원 공급 장치(PSU)의 증가 추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6개의 GaN 기반 TET 시리즈 PSU는 AC-DC 프런트 엔드 공급 장치다. 여기에는 AC-DC 브리지리스 토템폴 역률 개선 회로(PFC) 전력 단계에서 사용되는 GaN을 통해 티타늄 효율을 달성한 업계 최초의 AC-DC 전원인 TET3000 시리즈가 포함돼 있다. 이는 펌웨어 개선과 함께 동일한 회로망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변경된 제품으로 더 높은 전력 출력을 원하는 고객의 관심을 기반으로 TET3200 시리즈가 됐다. 나머지 4개의 TET 시리즈는 1.5kW~2.5kW의 전력 수준 범위를 가지며 표준 1U 또는 일반 중복 전원 공급(CRPS: Common Redundant Power Supply) 랙 마운트 폼 팩터 패키지로 출시된다. 전체 제품군은 12VDC의 주 출력으로 고압 전선에서 96% 이상의 효율을 제공해 80 플러스 티타늄 등급의 PSU를 획득했다.

질화갈륨 전력 변환기는 전력 애플리케이션에서 실리콘(Si)에 비해 근본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트랜스폼의 GaN FET는 AC-DC PFC 단계의 효율성을 99% 이상 향상시켜 전체 시스템 비용을 줄이면서 전력 밀도(동일한 폼 팩터에서 더 많은 전력)를 높이는 것으로 입증됐는데 모두 공시 현장 신뢰도가 1.0 FIT 미만이다.

이러한 이점 때문에 GaN 전력 트랜지스터의 사용은 향후 몇 년 동안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옴디아(Omdia)는 최근 데이터센터 전원 공급 장치에 사용되는 GaN 전력 트랜지스터의 연평균 성장률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66.5%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벨 파워 솔루션의 비즈니스 개발 관리자인 이안 워너(Ian Warner)는 “우리의 유산은 대규모 데이터센터와 협력해 최상의 성능 결과를 내기 위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고객이 사용하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표지향형 전력 솔루션 목록을 만들어내는 것이다”며 “우리는 트랜스폼의 GaN을 이용해 지금까지 6년 넘게 제품을 설계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우리가 달성할 수 있었던 효율성과 신뢰성은 독보적인 솔루션으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TET 공급장치 제품군을 창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며 “우리는 데이터 센터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바꾸고 있고 이런 움직임에 트랜스폼이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