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로봇 ‘고카트’, 모바일로봇 국제표준 안전인증 ‘ISO 13482’ 획득…국내 최초
상태바
유진로봇 ‘고카트’, 모바일로봇 국제표준 안전인증 ‘ISO 13482’ 획득…국내 최초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1.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유진로봇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자율주행 물류로봇 ‘고카트(GoCart)’가 국내 최초 모바일 로봇에 대한 국제 표준 ‘ISO 13482’인증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ISO 13482’는 2014년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개인용 서비스로봇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이동형 도우미 로봇(mobile servant robot) ▲신체 보조 로봇(physical assistant robot) ▲탑승용 로봇(person carrier robot)에 대한 국제 표준 기능 안전이다.

국내에서 이동형 모바일 로봇에 대한 ‘ISO 13482’ 인증을 획득한 것은 유진로봇이 처음이다.

유진로봇 ‘고카트(GoGart)’는 유진로봇에서 자체 개발한 3D LiDAR 센서를 비롯, 스테레오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해 공간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사람이나 장애물을 인식해 충돌을 피하고 우회하는 등 자율 주행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접목해서 스마트 빌딩의 내부 시스템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공장, 병원, 공항 등의 광역 환경뿐만 아니라 물류창고 등 물류이송 및 적재가 필요한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다.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층간 이동을 할 뿐 아니라 자동문도 통과할 수 있어 복잡한 동선을 가진 공간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고카트 180(GoCart 180:180kg 적재)’과 ‘고카트 250(GoCart 250:250kg 적재)’이 양산 준비중이며 3월 이후 국내외 파트너사에 공급될 예정이다.

세종대학교 문승빈 교수는 “서비스로봇은 사람과 공간을 공유하며 활용됨으로 접촉 시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2014년 ISO에서 서비스로봇의 안전을 규정하는 국제표준 ‘ISO 13482’를 제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진로봇에서 이동형로봇에 대해 국내 최초로 안전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제품의 안전을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며 “특히 서비스로봇의 유럽 등 해외 수출에 필요한 CE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ISO 13482’ 인증이 필수인 만큼, 앞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청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진로봇 최고기술경영자(CTO) 박성주 사장은 “모바일 로봇에 대해 국내 최초로 안전 인증을 받은 것은 서비스로봇의 안전성을 높이고 사업화를 위한 국제 인증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미국이나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강화된 서비스로봇 안전 기능을 충족하며, 국내 자체 생산으로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등 수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