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무인기 운용 관리 전담 부서 신설
상태바
해경, 무인기 운용 관리 전담 부서 신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1.15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청은 첨단 해양 안전 관리 및 해상 경계 강화를 위한 무인기 운용 관리 전담 부서를 신설한다고 15일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첨단기술 도입을 통한 미래화 전략의 일환으로써 수색구조, 불법어선 단속, 해양오염 감시 등 해양경찰 임무 수행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무인기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전담 부서가 없어 체계적인 계획 수립과 정책 추진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해양경찰청은 ‘첨단무인계(가칭)’를 신설한다.

신설 부서는 앞으로 무인기 도입부터 배치 및 활용, 교육ㆍ훈련, 유지ㆍ보수, 연구ㆍ개발, 대외협력 등 해양경찰에서 운용하는 무인기 관련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또 운용 중인 무인기 현황 관리, 미래 무인기 발전 5개년 계획 수립, 해양경찰 무인 비행장치 표준 규격 마련 등 전략을 수립하고 무인기 활용 폭을 획기적으로 확대해 운용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앞으로 청은 무인기 운용 자격 취득 및 역량 강화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해 연간 140여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은 “무인기 전담 부서 신설과 교육 기관 인증으로 무인기를 활용한 임무 수행과 해양 환경에 적합한 장비 개발의 기반이 마련됐다”며 “해양경찰 임무 수행에 있어서 혁신을 가져올 첨단 무인 기술을 이용해 바다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