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중기 일자리 찾기 쉽게”…중기부,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출시
상태바
“우수 중기 일자리 찾기 쉽게”…중기부,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출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1.13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등 구직자들이 일하고 싶은 우수 중소기업을 쉽게 찾고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누리집이 오픈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을 출시, 한달간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은 일자리, 기술개발(R&D), 해외진출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우수성․발전 가능성을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서 인정받은 약 3만 개 우수 중소기업의 정보를 제공하는 누리집이다.
 
최근 청년 구직자 대상 설문조사를 보면 고졸자 83%, 전문대졸자 77.6%, 대졸자 67.9% 등 많은 청년들은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에 취업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 구직자의 60.5%가 우수 중소기업 찾기 등 중소기업 일자리 정보를 구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에 중기부와 중앙회는 청년 구직자가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좋은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해 왔다.
 
중기부와 중앙회는 참 괜찮은 중소기업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정부,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이노비즈, 글로벌 강소기업 등의 100개 인증․인정사업에 참여하는 약 11만 개 중소기업 정보를 수집했다.

또 성장성, 수익성 등 5개 분야의 재무성과 우수기업 약 1만 7500여 개사를 수집하는 등 총 12만여 개 기업정보를 수집하고 최종적으로 신용등급(BB-이상), 퇴사율(최근 3개월 평균 퇴사율 20% 미만) 등 6개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약 3만 개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플랫폼의 주요 서비스는 청년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문화, 업무 특성, 근로조건 등의 기업정보를 지도(Map) 탐색, 선호 조건검색 등의 방식으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지도에서 찾기 서비스는 지도(Map)상에 기업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기업 주변의 교통, 복지, 여가, 편의시설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선호기업 찾기는 간단한 자가진단(희망 연봉수준, 근무환경․조직문화 등을 통해 내가 선호하는 유형의 기업을 찾을 수 있다. 조건으로 찾기에서는 복지 108개, 기업역량 5개 등의 세부조건으로 기업 검색이 가능하다.

플랫폼은 2월 15일부터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