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 지역 거점 센터'에 강원·경기 등 6개 지자체 선정
상태바
'과학문화 지역 거점 센터'에 강원·경기 등 6개 지자체 선정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1.0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역 과학문화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과학문화 지역 거점센터’ 신규 운영 지자체로 강원, 경기, 경북, 세종, 인천, 전남 등 총 6곳을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과학문화 지역 거점 센터는 전 국민의 과학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과학문화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2020년부터 과기정통부가 지정·운영하고 있다.

올해 신규 지정된 6개 과학문화 지역 거점 센터는 기존에 운영 중인 4개 거점 센터(경남, 충북, 대전, 부산)와 함께 지역 과학문화 정책 수립, 다양한 과학문화 주체 발굴‧지원, 지역 특화 사업 추진 등으로 지역 주민의 과학문화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의 과학문화 산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특히, 금년도 신규로 지정된 6개 과학문화 지역 거점에서는 ▲과학기술문화 해설사 양성(강원) ▲미래 과학 커뮤니케이터 발굴 프로젝트 VR 세종 페임랩(세종) ▲글로벌 인재 양성 사이언스스타(경기) 등 지역 내 우수한 과학문화 인재를 양성하고, 시민 참여형 생활 속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인 ▲사이언스 러닝 파크(인천) ▲스마트팜 메이커 리빙랩(전남), 과학과 타 분야 융합 ▲역사와 과학의 융합, 과학문화 도슨트 프로그램(경북)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과학문화 지역 거점 센터와 함께 추진되는 ‘올해의 과학문화 도시’ 에는 지난해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이어 강원도 강릉시가 선정됐다.

올해의 과학문화 도시 사업은 기초지자체 단위 지역을 선정해 과학 단체들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과 과학 축제를 연중 개최해 주민의 과학문화 체감도를 향상하고 도시 브랜드를 높이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1년 선정된 강릉시는 푸른 밤하늘과 바다를 활용한 해양·천문 과학문화 체험 캠프, 강릉시의 해양·바이오 자원과 서핑, 패러글라이딩 등 관광·레포츠 산업 자원을 연계한 ‘강릉 과학문화축제’ 등을 통해 과학문화 도시로서의 브랜드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강상욱 미래인재국장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 사업이 코로나 때문에 직접 주민들과 만나지 못해 아쉬웠다”고 전하며 “올해는 많은 분이 과학의 즐거움을 경험하길 희망하며, 과기정통부도 지역의 과학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