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 구축…학교·어린이집 안전정보 한눈에 확인
상태바
행안부,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 구축…학교·어린이집 안전정보 한눈에 확인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3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이 일상을 보내고 있는 학교와 어린이집, 체육시설 등의 안전점검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건축물, 시설물의 기본정보와 각종 안전  점검‧진단 등의 결과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을 구축해 인터넷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고 31일 밝혔다.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 주요 화면 및 기능 [제공=행안부]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 주요 화면 및 기능 [제공=행안부]

그동안 각 부처에서 개별법령에 따라 소관 건축물, 시설물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결과를 개별 정보시스템을 통해 제공해 국민이 일일이 찾아보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해 인터넷 지도를 이용하여 건축물, 시설물 관련 안전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 4단계에   걸쳐 75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구축한다.

소방, 액화가스/도시가스 등 나머지 19개 분야의 안전  정보도 소관부처와 협력해 관계법령 개정을 통해 2023년까지 총 33개 분야의 안전정보를 담을 계획이다.

우선 안전정보를 지도기반의 웹서비스로 제공한다. 이에 위치 정보를 토대로 주변 건축물, 시설물에 대한 안전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검색해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점검분야별 안전정보를 누구나 빠르게 이해하고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관련 데이터는 시각화하고 그림 아이콘을 사용한다.

동일시설물 간(최대 3개)에 기본적인 안전정보와 점검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민이 다중이용시설 등을 이용할 때 참고할 수 있고, 건물․시설 관리자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변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내 주변에서 시설물 등을 찾을 때 지도상에서 마우스로 위치를 클릭하고 거리반경을 설정하면  해당 시설이 어디에 위치하고, 이동할 때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알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시스템을 통해 공개되는 안전정보는 민간에서 자유롭게 활용해 상업적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되도록 오픈API(Application Progrmming Interface) 형태로 개방된다.

한편, 안전정보통합공개시스템은 네이버, 다음 등 검색포털에서 ‘안전정보 통합공개’를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safewatch.safemap.go.kr’을 입력하면 되고 모바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