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국내 신기술 8건 선정…항만·어항 건설 등 설계 반영
상태바
해수부, 국내 신기술 8건 선정…항만·어항 건설 등 설계 반영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3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건설분야 국내 신기술의 활용도를 높이고 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2021년도 시험시공 지원 대상으로 국내 신기술 8건을 최종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경제적,기술적 가치가 높은 국내 신기술이 성능 검증 및 시공실적 미확보 등으로 활용되지 못해 신기술에 대한 개발 투자가 위축되는 악순환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부처로서는 처음으로 2018년부터 시험시공 지원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제도 도입 후 현재까지 총 28건의 신기술이 접수됐으며 해당분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 7건의 신기술을 시험시공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고 설계 등의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해수부는 올해 접수된 11건의 신기술 중 심의위원회의 평가결과와 지방해양수산청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5건을 선정하고 2019년에 접수된 후보 신기술 3건을 더해 총 8건의 신기술을 2021년도 시험시공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2021년도 시험시공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신기술은 ▲해안 해수면 관측시스템 ▲유용 가능한 콘크리트블록의 들고리 체결구조 ▲소파-해수소통형 방파제 구조물 ▲개량형 자연석 블록유닛 및 이를 이용한 침식방지구조 ▲전방 돌출부를 가지는 비대칭형 소파블록 제조기술 ▲모래유실 방지용 잠제블록 ▲쇄석 인터로킹을 활용한 오픈 셀 케이슨 공법 ▲수중 콘크리트블록 구조물 시공방법이다. 

이번에 선정된 신기술은 해당 지방해양수산청의 설계를 거쳐 내년부터 부산, 인천, 군산, 목포 지역의 항만·어항 건설 및 연안정비사업에 시험 적용할 예정이다.

또 대상사업 준공 이후에는 신기술을 적용한 시공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시공결과에 대한 분석·평가·검증 등을 실시하여 신뢰성 높은 실증자료를 확보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관련 기술기준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경제성 및 기술력 등은 인정되지만 2021년도에 시험시공 적용 대상사업이 없어 불가피하게 최종 지원기술로 선정되지 못한 후보 신기술에 대해서도 추후 적용 대상사업을 발굴해 제공할 방침이다.

후보 신기술은 2019년에 선정된 1건을 포함한 총 7건으로 ▲부유식 방파제 시스템 ▲투과형 다기능 잠제블록 ▲인공어초 기능을 갖는 확장이 용이한 소파블록 ▲에코레고 소파블록 ▲해안 침식 방지용 해안구조물 및 시공방법 ▲인공어초 기능을 갖는 해안침식방지 잠제블록 ▲수산생산용 월류형 소파구조물(2019년)이다.

임성순 해양수산부 항만기술안전과장은 “국내에서 어렵게 개발한 우수 신기술이 무의미하게 사라지는 일이 없도록 시험시공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신기술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투자가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