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스마트 백색가전 연평균 15% 증가…글로벌 IT기업 경쟁 대비 필요
상태바
특허청, 스마트 백색가전 연평균 15% 증가…글로벌 IT기업 경쟁 대비 필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2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백색가전 분야의 국내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다. 

특허청은 스마트 백색가전 분야의 국내 특허출원은 2010년 27건에서 2019년 92건으로 3배 이상 증가하며 연평균 15%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 백색가전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백색가전 제품에 인공지능 및 통신기술 등을 융합해 능동적이고 고도화된 기능을 구현한 신개념 백색가전 제품을 뜻한다.

출원동향 [제공=특허청]
출원동향 [제공=특허청]

이는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1인 가구,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같은 생활환경 변화로 인해 가전제품에 대한 사용자 요구가 편의성 향상, 시간절약 등과 같은 요구로 고도화됐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기술개발이 활발해진 것이 원인으로 판단된다. 

국내 스마트 백색가전 특허출원에 대해 출원인 유형별로 살펴보면  국내기업이 75.9%를 차지하고 있으며 외국인은 14.3%에 불과할 정도로 국내 기업이 출원을 주도하고 있다. 

주요 다출원 순위를 살펴보면 엘지전자가 217건으로 가장 많은 특허를 출원했고 삼성전자, 도시바, 하이얼, 동부대우전자 순으로 조사됐다.

주요 국내 특허 내용을 살펴보면 에어컨 및 냉장고의 경우 인공지능 분야인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학습기능과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기술 등을 활용해 상황별 최적운전, 원격 제어 및 모니터링 등을 구현한 기술이 주를 이루고 있다.

냉장고의 경우, 보관물 관리정보를 전달하며 보관물 상태에 따른 최적운전을 수행하는 기술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 냉장고를 이용한 식재료 온라인 쇼핑 관련 출원이  급증세다.

최대 가전소비국 중 하나인 미국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국내 기업들이 스마트 백색가전 분야 전체 특허출원의 23.6% 가량을 차지하며 해외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엘지전자(154건)가 다출원 기업 1위, 삼성(86건)이 2위를 차지하는 등 우리 기업들이 미국 가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미국 스마트 백색가전 분야 특허출원에 있어 글로벌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업들인 구글이 6.89%, 아마존이 4.33%, 애플이 1.38%의 출원 비중을 차지하며 본격적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글로벌 IT기업들의 강점인 통신 및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홈 플랫폼(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애플 홈킷 등)과 기존 백색가전제품을 융합해 구현한 스마트 가전기기 관련 출원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송대종 가전제품심사과장은 “스마트 백색가전 관련 특허출원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기존 백색가전 시장의 강자인 국내 기업들은 해외 가전기업과의 경쟁뿐만 아니라 구글, 아마존, 애플 등과 글로벌 IT기업들과의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분야의 기술 융합과 적극적인 특허확보 전략을 병행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