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불, 디지털·그린 분야 통상협력 강화
상태바
한-불, 디지털·그린 분야 통상협력 강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21 13: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프랑스 통상장관 프랑크 리스테르(Franck Riester)와 면담하고 코로나19 대응 공조, 디지털·그린 분야 경제협력,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 대응 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21일 밝혔다.

프랑스는 EU 핵심국으로 독일과 함께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을 주도하고 있는 기후변화 선도국이자 유럽내 우리의 6번째 교역대상국이다.

프랑스 외교부 통상장관 면담 [제공=산업부]
프랑스 외교부 통상장관 면담 [제공=산업부]

유 본부장은 올해 양국이 G20, OECD 등 다자무대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필수 상품·서비스·인력의 흐름 원활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 왔음을 설명했다.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협력이 소기의 성과를 내고 백신의 개발과 보급에서도 양국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유 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의 경제회복 전략으로 양국 모두 디지털·그린 전환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향후 양국간 협력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했다.

또 코로나19 이후 급성장 중인 디지털 무역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글로벌 규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WTO 전자상거래 협상과 향후 디지틸 기술의 표준화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프랑스를 비롯한 EU와의 디지털 교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한국에 대한 GDPR(개인정보보호법) 적정성 결정이 조속히 승인돼야 함을 강조하고 프랑스 정부의 협조를 강조했다.

수소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기업간 협력이 활성화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친환경차 확산에 필수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 등에 프랑스 정부의 관심과 지원도 요청했다.

양측은 이번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보호무역주의 강화, 미중 갈등 심화 등 글로벌 통상질서가 변화하고 있음을 공유하고 자유무역 가치와 다자체제의 유지를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EE45 2020-12-21 15:50:25
결국 프랑스에서 셀트리온에게 치료제 달라고 하는 것이네요. 더 나아가 항체치료제 생산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세금혜택도 준다고 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