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과기공동위 개최, "코로나19 정책 공유"
상태바
한·미 과기공동위 개최, "코로나19 정책 공유"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0.12.1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양국 간 과학 기술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연구 윤리, 코로나19 등 양국 공통 관심 사항에 대한 정책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미국 백악관 과학 기술 정책실과 공동으로 ‘제10차 한·미 과학기술공동위원회’(이하 과기공동위)를 화상으로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한·미 과기공동위는 ‘한·미 과학 기술 협력 협정’에 근거한 양국 과학 기술·ICT 분야 협력 전반을 논의하는 대표적인 장관급 회의로서, 양국 주요 정책 공유와 협력 사업 등을 협의하기 위한 회의다.

한국은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을 수석대표로 과기정통부, 외교부, 주미한국대사관, 한국연구재단 등에서 대표단으로 참석하였으며, 미국은 백악관 켈빈 드로그마이어(Kelvin Droegemeier) 과학 기술 정책실장을 수석대표로 국무부, 국립과학재단, 국립보건원 등에서 대표단으로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연구 윤리 분야에 대해 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과 방향 등을 소개했으며, 이를 토대로 양국이 협력 가능한 연구 윤리 분야를 모색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양국은 이번 공동위를 계기로 국제 연구 기관의 윤리를 확보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상호 인식했으며, 더욱 안전하고 개방적인 연구 개발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 양국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과학 기술과 ICT를 활용한 대응 방안 및 연구기관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양국 연구기관 간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미는 코로나19 등 글로벌 공통 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 간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동의하고, 앞으로도 양국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한·미 과기공동위가 양국의 과학 기술 동맹 관계를 더욱 굳건히 하고, 양국 간의 대표적인 과학 기술 협력 창구로서의 역할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하게 되기를 희망한다” 고 밝혔다.

한편 양국은 조속한 시일 내 제11차 한·미 과기공동위 개최를 위한 실무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