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교육부·대전시 등 79개 기관 ‘국민안전교육’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행안부, 교육부·대전시 등 79개 기관 ‘국민안전교육’ 우수기관 선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1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중앙부처, 지자체 등 267개 기관에서 2019년 한 해 동안 추진한 국민 안전교육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교육부와 대전시, 경기 용인시 등 79개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점검단위별 우수기관으로 중앙부처는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양경찰청 등 6개 기관이 선정됐다.

시・도의 경우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등 5개 기관, 시・군・구는 서울 중구, 인천 남동구, 광주 광산구, 경기 용인시, 경남 창원시 등 68개 기관이 뽑혔다.

우수사례를 살펴보면 교육부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안전교육 모델‧콘텐츠 제공으로 학년별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공연장 안전교육 제도 정착을 위해 대상자별 온라인 교육 및 콘텐츠 등을 지원했다.

고용노동부는 외국인 등 산업재해 취약계층을 위해 재학단계, 취업 전 단계, 재직 단계 등 단계별 안전교육을 지원했고 해양수산부는 해수욕장 등과 연계하여 체험 중심의 현장교육을 진행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체험형 식품안전·영양교육을, 해양경찰청은 ‘구명조끼 입고 걷기’ 등 국민 참여형 해양안전수칙 교육을 실시했다.

대전광역시는 시민 안전교육 조례 제정으로 안전교육 추진기반을 마련하고,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을 통해 안전을 배우는 ‘Safe대전 안전체험한마당’ 개최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다중이용시설 및 사회복지시설 등 사회 안전교육 지원을 확대하였고, 충청북도는 도민 안전교육 전문강사 25명을 위촉해 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에 활용했다.

충청남도는 안전교육 강화를 위해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한 분야별 안전교육을 추진하였고, 전라북도는 안전취약계층 특성을 반영한 교재를 제작하여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행안부는 안전교육 추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공유하고 안전교육 추진사항이 미흡한 분야에 대해서는 개선점을 마련해 내년 안전교육 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행안부 윤종진 안전정책실장은 “국민 스스로 재난 및 안전사고 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며 “사람과 생명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