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국방부-기상청, 돌발 집중홍수 감시 협력 강화
상태바
환경부-국방부-기상청, 돌발 집중홍수 감시 협력 강화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0.12.1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장급 정책협의회로 그간 협업 성과 공유하고 기술 협력 강화

환경부는 국방부, 기상청과 함께 부처간 기술 교류 및 협력 강화를 위한 '국장급 정책협의회'와 '협력 강화 연찬회(워크숍)'을 12월 15일 오전 화상회의로 개최한다. 

'국장급 정책협의회'는 부처간 기상-강우레이더 자료 공동 활용 및 기술 공유를 위해 2010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국방부 국방정보본부 정보기획부장,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 기상청 기후과학국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부처당 4명씩 총 12인으로 구성·운영된다.

지난해 12월 국방부의 자연재난(홍수, 집중호우) 대응 업무개선을 위해 환경부의 실시간 수문 및 홍수정보를 군 작전에 지원토록 합의했고, 올해부터 단계적인 정보 공유가 추진되고 있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환경부의 홍수예보용 소형 강우레이더 설치 1단계 기본계획을 검토한다. 환경부는 2025년까지 울산 등 7곳에 소형 강우레이더를 설치하여 돌발 집중호우 감시를 통한 선제적인 홍수대응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레이더 장비 운영, 관측전략, 활용기술 개발 등 부처별로 나누어 추진 중인 올해 협업 추진현황과 성과를 보고하고 내년도 추진계획을 검토한다.

이날 오후에 진행되는 협력 강화 영상 연찬회(워크숍)는 기상예보, 홍수예보, 군 작전 지원 목적으로 추진된 협업과제 발표와 향후 부처별 중점 추진계획을 공유하는 등 범부처 자연재난 공동대응을 위해 마련되었다.

연찬회에서는 기상-강우레이더 자료 공동활용을 이용한 군 작전 지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홍수예보 개선방안, 유관기관  협력을 위한 기상예보모델 개선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기상예보와 홍수관리, 군작전 지원 등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부처간 유기적인 협력과 연계로 자연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공동대응에 적극 앞장 서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