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통합관제센터, 24시간 상시모니터링으로 차량 절도 현행범 검거 일조
상태바
포항시 통합관제센터, 24시간 상시모니터링으로 차량 절도 현행범 검거 일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4.25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말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포항시 통합관제센터가 절도사건 현행범 검거, 학교 내 방화용의자 검거, 쓰레기 무단투기 적발 등 시민의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포항시에 따르면 통합관제센터에서는 지난 4월21일 23시43분경 장성동 일대에서 차량털이 특수절도범을 현행범으로 체포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배회중인 청소년들을 수상히 여겨 집중 모니터링하던 중 노상에 주차된 차량을 상대로 차량털이 특수절도 범행현장을 적발했다.

센터는 즉시 북부경찰서 상황실과 인근 장성파출소에 긴급 연락하고, 경찰 및 순찰차 출동을 위해 현장 범행상황과 위치를 신속하게 지령함으로써 사건발생 7분만에 피혐의자 3명을 범행현장에서 현행범으로 체포할 수 있었다.

▲ 지난 2월말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포항시 통합관제센터가 절도사건 현행범 검거, 학교 내 방화용의자 검거, 쓰레기 무단투기 적발 등 시민의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는 통합관제센터 내 모니터링 요원과 감독경찰관(남부경찰서 권창섭 경위)이 범죄 의심상황을 즉각 인지하고 발 빠르게 대응해 이뤄진 성과다.

센터는 지난 3월16일에도 흥해 달전초등학교에서 불장난하는 학생을 모니터링해 인근 파출소에서 검거하는데 기여함으로써 경상북도지방경찰청장으로부터 감사장을 수여받는 등 뛰어난 업무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밖에도 불법쓰레기 무단 투기 현장을 적발해 해당 부서에 통보해 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센터는 2개월여 동안 24시간 모니터링 활동으로 경찰 현장출동 50여건, 각종 사건·사고에 대한 수사협조 영상정보자료 110여건 제공 등 많은 운영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영희 포항시 안전정책과장은 “24시간 모니터링 운영으로 각종 사건·사고에 신속히 대응해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는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며 “안전한 도시 포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포항시는 생활방범, 재난·재해 감시 등 기관별로 용도와 목적에 따라 각각 분산 운영해오던 상황실과 1300여대의 CCTV를 지난 2월말부터 한 곳에 모아 통합관제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현재 모니터링 요원 44명을 배치해 365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감시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실질적인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