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ASF 정밀진단기관 지정
상태바
충남도, ASF 정밀진단기관 지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1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동물위생시험소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정밀진단기관으로 지정됐다.
 
충남도는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충남동물위생시험소 내 BL3 실험시설을 이같이 지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지정은 경기도에 이어 전국에서 2번째다.

방역모습 [제공=충남도]
방역모습 [제공=충남도]

이에 따라 도내 ASF 의사환축 발생 시 자체 진단이 가능해지며 야생멧돼지 검사 등 예찰이나 방역도 직접 수행하면서 보다 신속한 초동방역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그동안 시험소는 도 주도의 자주적 방역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2013년 구제역, 2015년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정밀진단기관으로 지정받은 바 있다.
 
올해는 아프리카돼지열병까지 정밀진단기관으로 지정받게 되면서 3대 재난성 가축전염병을 모두 자체 진단할 수 있게 됐다.
 
시험소는 이를 위해 올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생물안전3등급(BL3)실험시설에 대한 변경허가를 받은 후 PCR, 핵산추출장비 등 ASF 전용 진단장비를 확보했다.

또 전문진단요원(3명)에 대한 교육이수, 정도검사 합격, 현지실사 등을 추진해왔다.
 
김영진 도 동물위생시험소장은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정밀진단기관 지정에 이어 이번 ASF 정밀진단기관 지정이 갖는 의미가 크다”며 “ASF 확산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과 진단능력을 확보, 명실상부한 전국 제일의 가축방역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