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스마트기술 적용 ‘명품역사’ 추진
상태바
철도공단, 스마트기술 적용 ‘명품역사’ 추진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1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철도공단은 언택트 시대를 맞아 첨단 스마트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명품 철도역사 건설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기존 역사는 밀폐된 공간에 시설물 등이 밀접해 이용객 간 거리두기에 취약했으나 앞으로 신설 역사에는 언택트 기술과 빅데이터·IoT·자동제어 등 스마트기술이 적용돼 사람간 대면을 최소화하고 비접촉 기능 등이 적용된 역사를 설계할 예정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승·하차 여객동선 분리설계로 승차객과 하차객 언택트 ▲자동문과 비접촉 스마트게이트 등 설치로 여객의 논스톱 무빙(Non-Stop Moving) ▲무빙센서 인식 엘리베이터 및 자동살균 에스컬레이터 설치로 공용설비 비접촉 ▲매표실 비말방지 칸막이 설치로 여객과 역무 언택트 ▲스마트공조시스템과 항균ㆍ항바이러스 기능 실내마감재 사용으로 클린환경 조성의 5대 설계기법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공단은 중부내륙선 충주역사와 과천선 과천지식정보타운 역사에 시범적으로 추진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신축역사에 확대 적용한다.

김상균 이사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이용객들께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역사를 이용함은 물론, 앞으로 철도 전 분야에 디지털, 그린 뉴딜 기술을 적극 반영해 스마트한 철도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