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 블록체인 신 서비스 모델 우수 사례 공유
상태바
NIPA, 블록체인 신 서비스 모델 우수 사례 공유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0.12.1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NIPA 블록체인 전문기업육성 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이하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은 ‘2020년 NIPA 블록체인 전문기업육성사업 성과공유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NIPA에서 수행한 ’20년 블록체인 전문기업 육성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블록체인 전문 컨설팅 성과와 기술검증사업(PoC) 우수 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블록체인 분야 스타트업과 블록체인 활용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컨설팅 사업의 경우 전체 대상기업 10곳 가운데 7곳이 활용기업으로 블록체인을 도입해 생산성을 높이고 생태계를 강화하려는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컨설팅을 수행한 EY컨설팅의 진창호 상무는 “보석감정, KS 및 ISO인증서 관리, 국가 보조금 관리, 가짜 뉴스 판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이 새로운 사업모델, 생산성 향상 도구로 작용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며 “컨설팅 대상 기업들이 대부분 블록체인 도입 계획을 수립하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에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술검증(PoC) 지원사업에 참여했던 9개 국내 기업은 이번 사업을 통해 자사의 기술과 비즈니스 가능성을 검증하는 한편 투자유치 2건, 사업화 3건 등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정신건강 데이터를 누구나 손쉽게 측정하고 보안성을 높인 ‘블록체인 AI 멘탈케어 서비스 고도화 사업’을 진행한 제나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보증기금 블록체인 마이데이터 분야 1호 투자유치라는 성과를 거뒀다.

‘독립 메인넷 기반 P2P MMO 게임 기술검증’ 사업을 진행한 나인코퍼레이션은 국내 A사로부터 수십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블록체인 DID 기반 통합인증결제 플랫폼 기술검증’ 사업을 수행한 디지털존, ‘블록체인 기반 풍력발전 운영 보안 솔루션 개발’ 사업을 수행한 다인리더스, ‘블록체인 기반 산업 디자인 거래를 위한 Makers Market 플랫폼 기술검증’을 진행한 아이디앤디는 ’21년부터 관련 서비스의 상용화를 추진키로 했다.

김창용 NIPA 원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확인한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려는 우리 기업에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블록체인 전문 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