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코스콤 MOU 체결,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원한다"
상태바
쿠콘-코스콤 MOU 체결,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원한다"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0.12.0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제공 전문 기업 쿠콘이 금융 클라우드 전문 기업 코스콤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자(이하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원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의 신규 시스템 구축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연결 복잡성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내년 8월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 시행에 앞서 쿠콘과 코스콤은 이번 업무 협약 이후 쿠콘의 오픈 API 플랫폼 구축 기술과 코스콤의 금융 클라우드 인프라를 결합해 금융기관 및 전자금융업자를 대상으로 마이데이터 수집·활용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양사가 제공하는 오픈 API 플랫폼을 통해 자체 구축 대비 적은 개발 비용으로 단기간 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마이데이터 사업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쿠콘은 15년간 축적한 정보 수집 및 연결 기술을 바탕으로 금융 기관이나 핀테크 기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API 형태로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제공 기업이다. 내년 8월 표준 API를 통한 데이터 전송이 의무화됨에 따라, 쿠콘은 기업들의 API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쿠콘 김종현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 참여 기업에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정보 수집 플랫폼 구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그동안 쿠콘이 쌓아온 데이터 수집 및 연결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데이터 산업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코스콤은 5월 마이데이터 중계 기관으로 선정되며 데이터의 안정적 유통을 위한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금융투자업권, 전자금융업권 등을 대상으로 정보 중계 추진 계획과 마이데이터 API 플랫폼 구축 방안 관련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마이데이터 사업 준비에 나섰다. 향후 시스템 보안, DB 암호화 등 본인신용정보관리업자가 갖추어야 할 인프라들을 코스콤 금융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고객사들이 데이터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