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본격 가동
상태바
정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본격 가동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03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와 최근 해상운임 급등 등 수출입 기업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3일부터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최근 미주노선 해상운임의 급등으로 국내 기업들의 안정적인 수출에 어려움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수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이에 대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위한 범부처 지원 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산업부, 해수부, 중기부를 비롯해 무역협회, 선주협회, HMM, 코트라, 중진공 등 업계 및 지원기관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한국무역센터 1층에 설치해 업무에 착수한다.

종합대응센터는 선복, 공(空) 컨테이너 등 수출입물류 동향 파악, 수출입물류 관련 정부 대책 이행 지원, 중소화주 선복 물량 모집 및 물류애로 접수, 해결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우선 수출입물류 애로접수센터 및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물류관련 불공정 계약 신고나 애로를 접수받고 이를 관계부처에 전달하는 One-stop서비스를 제공한다.

HMM 등 국적선사, 선주협회 등과 실시간 협력 채널을 통해 추가 선복 공급, 공 컨테이너 확보 등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추가 지원 대책을 검토한다.

정부는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가동 외에도 우리 기업들의 수출입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한 추가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추가 선박 외에도 12월까지 3척의 선박을 미주노선에 추가로 투입해 미주 노선 공급에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적선사는 12월 추가선박 3척 투입 등으로 11월보다 국내 선복 공급량을 40% 증가한 총 3만 6000TEU 규모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적선사도 12월에 한국을 경유하는 임시선박 6척을 추가로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미주향 해상운송 물동량은 11월보다 감소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12월 추가 선박 투입으로 그간의 대기 물량해소에 상당 부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더불어 중소화주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올 말부터 내년초까지 물류기업에 사용가능한 바우처 등을 이번 12월부터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의 선복 확보 지원을 위해 금년 12월 말까지 예정된 중소화주 전용물량 배정을 내년 1월 말까지 연장해 1400TEU 규모 물량을 추가 배정한다.

수출 중소기업에 대해 해상운송 등 물류 관련 교육, 컨설팅 및 전문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주‧동남아 수출물량이 전년동월 대비 10% 이상 증가한 선사에 대해 인센티브 지급과 함께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연장, 추가선박에 대한 입항료 감면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 해수부, 중기부 측은 “최근의 운임상승, 선복 부족 등으로 인해 우리 수출기업들의 수출동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관계부처가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