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대·파출소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피의자 검거 사례
상태바
지구대·파출소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피의자 검거 사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4.24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이 지난 4월13일 경찰청·금감원 합동 금융범죄 근절 선포식 개최를 계기로 지구대·파출소 경찰관들이 주민에게 먼저 다가가 ‘안녕하세요?, 별일 없으세요?’라고 말을 건넨 뒤 예리한 관찰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거나 피해자·금융기관 종사자의 112신고를 받고 신속히 현장에 출동해 피해를 예방하거나 검거한 사례를 몇 가지 소개했다.

먼저 지구대․파출소 외근 순찰중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사례로 지난 3월 11일 12시30분경 경기 용인동부서 구갈지구대에서는 순찰 근무 중 농협 앞에서 불안한 표정으로 누군가와 휴대전화로 통화를 하는 할머니(75세, 여)를 발견하고 “어디 아프세요?”라고 물어도 대답이 없자 이를 수상히 여겨 여러번 휴대전화를 달라고 요청한 끝에 직접 통화를 해보니 “경찰관인데 적금통장이 도용됐다. 즉시 다른 통장으로 이체해야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라는 말을 듣고 경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임을 할머니에게 설명하자 그때서야 할머니는 ”경찰관을 사칭한 범인이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해 적금해지 신청서까지 작성해 놨다”면서 마침내 울음을 터트렸다.

이후 경찰관이 할머니를 은행까지 모시고 가 적금이 안전하게 있는지 확인시켜드리고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요령을 알려드린 후에 귀가시킨 사례가 있었다.

또한 3월2일 12시10분경 광주 광산서 월곡지구대에서는 범죄예방 도보 순찰 중 김OO(64세, 여)가 불안한 표정으로 누군가와 휴대전화로 통화를 하며 농협으로 이동하는 것을 발견하고 “무슨 일이 있으세요?”라고 말을 건네자 피해자가 “쉿쉿 아들이 납치됐다. 싱가폴에 있는 아들이 한국에 들어왔는데 납치됐다. 돈을 OO은행과 OO은행에 750만원씩 빨리 보내야 한다”라는 대답을 듣고 일단 피해자를 진정시킨 후 신속히 피해자의 아들에게 전화해 싱가폴에 무사히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일단 입금을 중지시킨 후 피의자들이 입금하라며 불러준 계좌번호에 대해 부정계좌등록 조치해 피해를 예방한 사례도 있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