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대교CNS, VMS를 넘어 다양한 분야로 영역 확장
상태바
대교CNS, VMS를 넘어 다양한 분야로 영역 확장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12.02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융복합 영상관제 플랫폼, 바이브이엑스(VIVEex)

통합관제 시스템은 CCTV 카메라와 같은 영상 감시 장비, 위험을 감지하는 다양한 IoT 센서, 실시간 네트워크 인프라, 그리고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지능형 기술까지 더해져야 완성된다. 특히 VMS(영상관제 시스템)는 사회 안전망 구축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며 주목받고 있다. IT 서비스 기업 대교CNS도 VMS가 갖는 미래 가치를 높이 평가해, ‘바이브이엑스(VIVEex: Visual Intelligence Value Enhancement extendable)’ 영상관제 플랫폼으로 관련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검증된 기술력으로 개발된 VMS 플랫폼

바이브이엑스는 대교CNS가 자체 개발한 플랫폼은 아니다. 2018년 미국의 네트워크옵틱스(Network Optix)와 정식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그들이 개발한 Nx Witness라는 VMX 솔루션을 한국형으로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국내에 선보인 ODM 솔루션이다. 원본이 되는 Nx Witness의 경우 2017년 기준으로 북미와 유럽 등에서 80만 개 이상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세계에서 검증 받은 VMS 솔루션이며, 개발사인 네트워크옵틱스 역시 2016년 미국에서 7번째 고속 성장 소프트웨어 회사로 꼽혔다.

바이브이엑스는 VMS, IP Wall, 지능형 CCTV 기능을 제공하는 개방형 VMS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빠른 설치와 사용이 가능한 즉시성 ▲강력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편의성 ▲최적화된 일체형 솔루션으로 구현한 효율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유연성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받은 신뢰성 ▲365일 장애 없이 서비스되는 안정성 ▲다양한 외부 솔루션을 연동할 수 있는 확장성 ▲구축 및 운영 비용 절감으로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는 사용성의 8대 핵심 특징으로 차세대 영상 분석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바이브이엑스의 주요 기능

바이브이엑스는 사용하기 편리한 VMS 플랫폼으로, VMS와 IP Wall, 그리고 저장장치를 일체형으로 공급해 설치 편의성을 높였고, 솔루션 설치에 소요되는 시간도 2분이면 충분하다. 솔루션 작동 후에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IP 카메라들을 자동으로 인식해 연결하며, 다른 제조사의 CCTV와도 연동된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IP 카메라의 99%에 대응한다. 다양한 운영체제와 웹브라우저를 지원해 PC는 물론이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한 클라우드로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다.

또한, PTZ 카메라의 제어와 피시아이(Fisheye) 카메라의 왜곡 보정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스마트 모션 검색, 북마크 설정, 양방향 오디오, 이벤트 규칙 엔진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국제 표준인 Onvif와 H.265 코덱, 카메라뿐 아니라 다양한 NVR 및 DVR 제품과의 호환 등 다양한 서드파티 제품과의 높은 호환성을 자랑하고, 개발자 도구도 무료로 지원한다. 영상 관리 기능도 충실하다. 자유로운 화면 분할과 편리한 UI는 물론이고, 무제한 레이아웃 생성, 레이아웃당 최대 64개의 영상 정보 출력, 스마트 검색, 이미지 보정, 녹화, 다국어 지원 등으로 관제의 편의성을 극대화 했다.

 

에지 컴퓨팅 기반의 서버 하이브 구조

대교CNS의 바이브이엑스는 서버, 클라이언트, 모바일, 그리고 링크(Link)의 4개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서버에는 장치와 자원 관리를 비롯해 바이브이엑스 시스템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클라이언트는 바이브이엑스에 접속해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 및 접속 장치를 의미한다. 주로 PC 데스크톱과 윈도우, 리눅스, 맥 OS 등의 운영체제가 여기에 속한다.

또한 모바일을 통해 원격으로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도록, iOS와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도 지원한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실시간 영상을 모니터링하거나 카메라를 조정할 수 있고, 영상 정보의 검색도 가능하다. 이러한 모든 바이브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Link는 웹브라우저로 쉽게 접속할 수 있으며, 영상 모니터링과 시스템 설정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는 바이브이엑스

바이브이엑스는 지능형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수 있다. 화재 감지 시스템과의 연동해 화재 조기 발견 및 피해 최소화를 도모할 수 있고, 주요 시설물의 출입통제와 차량 통제에도 활용할 수 있다.

출입통제 솔루션으로 사용할 경우 출입자의 이름과 RFID 카드 정보 등을 영상 데이터에 저장해 특정 출입자에 대한 실시간 출입 정보 모니터링과 알람이 가능하다. 영상 모션 감지 기능을 이용하면 통제 및 제한 구역의 출입자를 탐지하고, 침입자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바이브이엑스는 문자 인식 기능을 지원해 차량 번호를 수집할 수 있으며, 차량의 색상, 진행 방향, 속도, 번호판 색상 등을 식별 및 검색할 수 있어 불법 주정차 단속 및 교통 법규 위반 차량 검지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하다.

최근 지능형 영상 분석 기술이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리테일인데, 바이브이엑스 역시 리테일 매장에서 지능형 유통 분석 솔루션과 연동해 매장 운영의 효율성과 마케팅 전략 강화에 활용될 수 있다. 바이브이엑스를 접목한 리테일 마케팅 시스템은 매장에 유입되는 고객의 정보와 동선을 분석해 매장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각종 정보들을 제공해 준다. 고객의 동선을 분석해 제품의 진열을 재배치하거나 쇼윈도를 통한 매장 내 유입 효과, 관심 제품, 재구매 제품 등을 연령층과 성별 등으로 분류해 마케팅 전략 수립을 돕는다.

 

고객 부담 더는 합리적인 서비스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기술을 도입한 바이브이엑스는 국내 다른 회사의 통합관제 플랫폼과 비교해 더욱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돼 고객사의 부담을 낮췄다. 대부분의 국내 통합관제 플랫폼이 계정 관리 권한이나 자동 페일오버(Fial-over), 개발자 키트 제공, 서로 다른 기종의 카메라 연동 등의 작업에 추가 비용을 청구한다. 하지만 바이브이엑스는 이 모든 기능을 기본 서비스로 제공한다.

더욱이 다른 플랫폼에서는 불가능한 8K 초고화질 영상 출력과 파노라마 뷰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리눅스와 맥 OS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VMS 플랫폼도 바이브이엑스를 제외하면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대교CNS는 빈틈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체 전문 인력을 육성해 고객사의 기술 지원에 대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GS 인증 1등급을 획득하면서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을 공식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