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브라질과 기술규제 협력체계 구축…남미시장 진출 확대
상태바
국표원, 브라질과 기술규제 협력체계 구축…남미시장 진출 확대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02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 국가들이 기술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정부가 수출기업의 선제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규제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브라질 기술규제 당국(INMETRO)과 협력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브라질 국가계량표준산업품질원은 자국의 표준과 적합성 평가, 계량측정, 품질관리를 총괄할 뿐 아니라 남미 공동시장 그룹인 메르코수르(MERCOSUR)의 기술규정 제정을 주도하는 기관이다.

메르코수르는 현재 25개 기술규제를 도입하고 있지만 앞으로 이를 더욱 확대할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대 메르코수르 수출의 87.1%를 차지하는 전기전자, 자동차, 기계제품과 공산품의 경우 강제라벨 승인·부착 등 수출 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기술규제 강화 움직임에 대한 사전 대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에 국가기술표준원은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 공동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수출경쟁력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 협력회의를 마련했다.

국표원은 INMETRO와 양국 간 기술규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메르코수르 기술규정의 제·개정 현황, 메르코수르 소속 일부 회원국이 적용하지 않고 있는 기술규정의 시행 계획 등을 협의했다.

양자회의에 이어 진행된 공동워크숍에서는 우리나라의 제품시장관리제도, 기술규제영향평가 모범사례, 법정계량 시스템 등의 정보를 브라질 측에 제공함으로써 우리 표준·인증 제도가 브라질 기술규제에 반영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 기술규제당국 협력회의를 통해 브라질과 메르코수르가 추진하는 최신 기술규제 제정 정보를 확보해 우리 수출기업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남미 지역 국가와의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향후 도입 예정인 메르코수르 기술규제 제정 현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해 우리 수출기업 애로를 선제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