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UN 인증 기후변화‧재해에 강한 ‘롤모델 도시’ 선정
상태바
서울시, UN 인증 기후변화‧재해에 강한 ‘롤모델 도시’ 선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2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UN이 선정하는 ‘재난위험경감 롤모델 도시’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변화와 재해에 우수한 대응 역량을 갖춘 도시로 인정받았다는 결과다.

시는 UN 산하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UNDRR, United Nations Office for Disaster Risk Reduction)으로부터 ‘재난위험경감 롤모델 도시’ 인증서를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인증서 [제공=서울시]
인증서 [제공=서울시]

‘재난위험경감 롤모델 도시’ 인증은 재난위험경감과 도시 회복력에 있어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결과를 실현해 타 도시의 모범이 되는 도시로 UNDRR이 인정해주는 제도다.

UNDRR이 2010년부터 추진해온 캠페인 기후변화 및 재해에 강한 도시만들기(MCR, Making Cities Resilient)의 10개 필수 이행 사항 중 최소 3개 영역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야 한다.

시는 2013년 MCR 캠페인에 가입, 2017년부터 서울시 재난대응에 대한 전반을 분석하고 2019년부터 우수사례를 발굴해 올해 2월 UNDRR에 10가지에 대한 성과를 모두 제출했다. 

특히 IoT, AI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도시 구현, 태양광‧친환경 자동차 보급 등 파리기후협약 이행을 위한 노력, 시민주도 안전문제 해결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UNDRR로부터 재난 대응 능력을 인정받아 안전 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다른 롤모델 도시들과 정책 교류가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UNDRR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문제가 대두되면서 도시회복력 진단도구인 스코어카드에 ‘공중보건’ 분야 지표를 추가한 새로운 MCR2030 캠페인을 시작한다. 시는 캠페인 방향에 맞춰 활동을 지속해 재난위험경감 안전 모범도시로서 우수 정책을 해외 도시들에 홍보하고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