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한-아세안 특허청장회의 개최…RCEP 협력 강화
상태바
특허청, 한-아세안 특허청장회의 개최…RCEP 협력 강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26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은 제3회 한-아세안 특허청장회의를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하고 지식재산 협력사업 현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고 26일 밝혔다.

한-아세안 특허청장회의는 2018년 최초로 개최됐으며 2019년에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에서 제2회 특허청장회의를 개최해 지식재산 협력에 관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바 있다.

특허청은 올해 회의에서는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를 통한 지식재산 협력 플랫폼 확대를 제안했으며 최근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서명에 따른 아세안 지재권 분야에 대한 정책대화도 실시했다.

한-아세안은 공동 연구개발(R&D), 기술이전·사업화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2021년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 설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 기구를 활용한 지식재산 분야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허청은 아세안 각국의 RCEP 지재권 분야 이행준비현황에 대한 정보 공유를 제안했다.

준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특허청의 지식재산권 컨설팅 사업을 통해 제도·정책 설계 지원 등이 가능함을 설명했다.

이런 협력을 통해 현지 진출하는 우리기업의 지재권 보호기반을 더욱 튼튼하게 강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래 특허청장은 “아세안은 우리기업에게 매우 소중한 지역으로 지식재산 협력 추진, RCEP 타결 등을 통해 우리기업의 진출기회가 확대되고 지재권도 효과적으로 보호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과 아세안이 상생 번영할 수 있는 토대를 지식재산 분야에서부터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