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위, 불공정무역행위 조사제도 투명성·예측가능성 높여
상태바
무역위, 불공정무역행위 조사제도 투명성·예측가능성 높여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23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위원회는 불공정무역행위 조사절차 등에 관한 규정 및 불공정무역행위조사 실무지침을 개정해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불공정무역행위조사 제도 정비는 조사제도의 투명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해 글로벌 무역환경에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특허권·상표권 같은 지식재산권 침해물품의 수출입행위 등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조사하고 처리하기 위해 추진됐다.

우선 조사 절차상의 기한 확대 및 신설 등을 통해 조사제도의 예측가능성을 높였다.

그동안 10일 이내(예규)로 주어졌던 조사신청서 보완기간을 10일 이상에서 30일 이내로 확대(고시)해 신청인이 관련 사항을 충분히 검토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의견청취, 현지조사 등을 실시할 때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사 대상자에게 조사일로부터 7일전까지 사전에 통지하도록 했다.

행정절차법 등을 준용하던 조사절차상의 각종 기한 등도 고시에 직접 명시해 제도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도를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조사제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상의 세부절차 및 기준도 구체화했다.

지식재산권 침해 여부 등에 대한 전문가 감정 실시 요건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조사상 필요시 물품·자료를 제출받는 경우 등 조사과정에서의 세부절차와 방법을 고시·예규에 명문화해 조사당사자들의 절차적 권리를 강화하고 조사절차가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했다.

무역위원회는 공정한 무역질서 확립과 이로 인한 피해구제를 위해 지식재산권 침해물품의 수출입 등 불공정무역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조사하고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도 불공정무역행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사절차 등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불공정무역행위로 인한 피해구제가 필요할 경우 무역위원회 불공정무역조사과(044-203-5881~9)로 연락하면 불공정무역조사제도에 대한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