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거프레소 여주KCC점, “직접 발로 뛰며 선택한 브랜드… ‘우리 본사 정말 좋다’는 말에 확신 들어”
상태바
요거프레소 여주KCC점, “직접 발로 뛰며 선택한 브랜드… ‘우리 본사 정말 좋다’는 말에 확신 들어”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0.11.20 17: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통계청에서 발표한 청년층(25~39세) 고용동향에 따르면 상용직은 2011년 이후 가장 가파른 감소세를 보인 반면, ‘자영업자’는 작년 증가폭 대비 약 8천명이 늘어난 5만 2천명을 기록하였다. 

여러 사회적 상황에 따라 창업의지를 가지게 되는 청년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 최근에는 청년창업을 주제로한 드라마까지 나오면서 이제 ‘창업’은 중장년층에 국한되는 선택지가 아니다. 

한편 우리나라 카페 프랜차이즈 요거프레소는 이번 달 우수가맹점으로 선정된 여주KCC점 김소희 청년 점주의 사례를 소개했다. 올해 5월 오픈한 디저트 카페 요거프레소 여주KCC점은 질리지 않고 심플한 미니멀 인테리어와 매장 한 켠에 위치한 독서 공간을 둔 북카페 매장이다. 

올해의 ‘라이징스타’ 가맹점으로 선정된 여주KCC점 김소희 점주에게 가장 먼저 청년 창업을 하게 되기까지의 풀스토리를 물었다. 

▲ CHAPTER1. 한 걸음 한 걸음ㅡ 꿈에 다가가다

대학생 시절 매일 먹을 만큼 커피를 사랑했다는 김소희 점주는 하고 싶은 것은 꼭 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며고 말했다. “어느날 문득 ‘아, 커피 배워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바로 학원에 가서 자격증을 취득했다. 그리곤 다양한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일하면서 차근차근 경험을 쌓으며 창업에 대한 꿈을 키워 나갔다.”라며 처음 문을 열었다. 

▲ CHAPTER2. 직접 발로 뛰며 본사 정보 수집 

수년간 여러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근무하며 창업을 준비한 김소희 점주가 브랜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본사’였다고 한다. 

“’프랜차이즈=본사’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저는 본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직접 가맹점에 찾아가 다양한 메뉴를 먹어보고 점주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가감없이 본사의 장단점을 파악하였다.”

이어 “그 밖에도 유튜브로 현재 카페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의 브이로그를 많이 찾아보았다. 요거프레소는 확실한 맛과 비주얼을 가지고 있는 메뉴들이 많아 ‘만들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라고 했다.

▲ CHAPTER3. 강제성 제로ㅡ 본사 시스템에 확신 

처음에는 저가 브랜드 창업에 관심이 있었다는 김소희 점주는 입을 모아 ‘우리 본사 정말 좋다’는 요거프레소 가맹점주들의 이야기에 확신이 들어 주저없이 요거프레소에 창업문의 전화를 걸었다고 했다. “타 프랜차이즈와 달리 각 가맹점의 상권과 고객층에 맞게 점주에게 선택권을 주어 신메뉴 도입을 자율적으로 진행하고, 인테리어 리뉴얼 또한 강제성이 전혀 없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라며 여기서 브랜드의 장수 원인을 찾았다고 말했다. 

‘제대로 커피 배우고, 꾸준히 돈 모아서 꼭! 카페 차릴 거야’라며 주변 사람들에게 입버릇처럼 이야기했다는 김소희 점주는 준비만큼이나 실제 운영도 야무졌다. 그 결과 오픈 1년이 안 되었지만, 벌써 여주KCC점에는 단골 고객이 생겼다. 

“아직 배울 것이 많지만, 감사하게도 저희 매장을 지속적으로 찾아주시는 단골 고객분들이 계십니다. 얼마 전 매주 주말 동일한 시간, 동일한 음료를 주문하시는 단골 손님께서 알고 보니 저희 음료가 맛있어서 멀리서 차를 타고 오신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더 열심히, 잘하는 모습으로 보답해야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청년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전할 말을 묻자 커피 프랜차이즈 요거프레소 여주KCC점 김소희 점주는 잠깐의 고민의 시간을 가지다 조심스레 “저도 아직 많은 경험을 하지 않았고, 조언이라는 말씀을 드리기에도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이야기만을 빗대어 말씀드리면 간절히 하고 싶은 게 있다면, 고민의 단계에만 머무르기 보다 일단 도전해보는 것이 답을 찾는 가장 빠른 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라며 진심이 담긴 응원의 메시지를 남겼다. 

테이크아웃 카페 브랜드 요거프레소 창업에 대한 문의 사항은 홈페이지 및 개설 문의 전화, 카카오톡 채널 요거프레소 창업 등을 통해 심층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주사랑 2020-11-23 19:11:23
요거프레소 여주KCC점 점주님 친절하고 정말 맛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