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미세플라스틱 역습 막아라’ 등 정부혁신 최우수사례 16건 선정
상태바
행안부, ‘미세플라스틱 역습 막아라’ 등 정부혁신 최우수사례 16건 선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1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2020 정부혁신 우수사례 통합 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심사를 통해 정부혁신 최우수사례 16건을 선정·시상했다고 19일 밝혔다.

가장 많은 국민과 전문가의 선택을 받아 4개 분야를 통합한 대상으로 선정된 사례는 한국환경공단의 ‘주민과 함께 미세플라스틱 역습을 막아라’다.

수상작 주요 내용 [제공=행안부]
수상작 주요 내용 [제공=행안부]

참여·사회적 가치 분야는 ‘국민의 안전 사각지대 발굴‧개선, 사고 ZERO화(소방청)’사례, 공공서비스 분야는 ‘일사불란 전국 119구급차 동원(소방청)’, 협업 분야는 ‘운전면허증, 이제 스마트 폰에 담는다(경찰청)’, 행정혁신 분야는 ‘탐지속도 100배! 숨겨둔 성착취물 찾아내다(경찰청)’사례가 금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 왕중왕전에는 전문가 평가단과 함께 일반 국민들로 구성된 100명의 국민평가단이 심사에 참여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사례발표 현장에는 전문가 평가단만 참석하고 국민 평가단은 온라인으로 평가에 참여했다.

왕중왕전 현장에서 소개된 16건의 사례는 지난 6월 말부터 9월 말까지 진행한 공모를 통해 접수된 우수사례 845건 중 1차 전문가 심사 및 2차 국민 심사를 통과한 사례들이다.

특히 2차 국민심사에는 ‘정부혁신 우수사례 통합 경진대회 누리집’을 통해 6만 4000여 명의 국민이 참여해 정부혁신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대상과 금상을 수상한 사례들은 이달 24일부터 개최되는 2020 정부혁신 박람회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대표사례들은 2021년 유엔공공행정상(UNPSA: UN Public Service Awards)에 출품한다.

한창섭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 여러분이 정부혁신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의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발전시키겠다”며 “이번 통합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대표사례들은 관계기관과 협업해 유엔공공행정상 등에 출품함으로써 한국의 혁신성과를 국제사회에 널리 공유하고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