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대비하는 정부의 묘수 ‘클라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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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대비하는 정부의 묘수 ‘클라우드’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11.1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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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뉴딜의 기반이 될 정부의 ‘클라우드 산업 발전 전략’

지난 6월 제16차 4차산업혁명위원회 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의 ‘데이터 경제와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클라우드 산업 발전 전략’이 확정됐다. 이를 통해 정부는 국가 클라우드 대전환과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강화를 핵심 목표로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한국형 디지털 뉴딜의 기반이 될 정부의 클라우드 전환 계획을 들여다본다.

 

클라우드, 왜 필요할까

우리 주변에 ‘클라우드는 XX다’라고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은 사실 그리 많지 않다. 대중에게 클라우드란 ‘저장소’라는 개념이 강하기 때문이다. 물론 맞는 말이다. 하지만 조금 더 정확하게 클라우드란 ‘컴퓨터 자원’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클라우드는 생각보다 더 깊게 우리 일상 속에 자리잡고 있다. 최근 알려진 대표적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는 넷플릭스, 왓챠 등의 영상 플랫폼과 5G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개인이 확보하기 어려운 컴퓨터 자원을 이용자에게 빌려주고 이를 수익화하는 서비스다.

그렇다면 이전부터 우리가 이용하던 클라우드 서비스엔 무엇이 있을까? 가장 떠올리기 쉬운 것이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웹하드다.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와 이메일, 플레이하는 온라인 게임 등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도 엄밀히 말해 클라우드다. 인터넷에 연결되는 것도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받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결국 클라우드 개념은 ‘앞으로 필요한 것’이 아니다. 클라우드는 이미 필요에 의해 사용되고 있고, 정부가 추진하는 클라우드 계획은 우리나라의 다양한 데이터와 인프라를 클라우드 저장소로 옮기는 ‘디지털 전환’의 과정이라 말하는 편이 더 정확하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현재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의 가장 큰 문제로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SI 기업 간 협업 부족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수와 종류가 부족한 것을 꼽고 있다. 이 경우 시장은 해외에 의존하게 될 수 있고, 이 같은 문제를 예방하고자 이번 클라우드 산업 발전 전략이 마련됐다.

정부 관계 부처가 합동 발표한 ‘클라우드 산업 발전 전략’은 크게 국가 클라우드 대전환과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강화의 두 분야로 나뉜다. 각 분야별 3개의 과제가 존재하며,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국가 클라우드 대전환

공공 부문 클라우드 전면 전환

공공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의 핵심은 정부의 디지털 전환과 플래그십 사업으로의 연계다. 올해 공공 부문 시스템 현황을 조사하고 시스템 내구 연한에 따라 민간 클라우드 전환 대상을 선별한다. 2021년에는 기관별 컨설팅 결과를 종합해 단계적 클라우드 전환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정부는 차세대 전자정부 재구축 사업과 디지털 정부혁신 주요 과제를 달성하고, 클라우드 기반 건축행정시스템(국토부),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콜센터 플랫폼 구축(국민권익위), 지능형 국민비서 플랫폼 구축(행안부) 등의 대민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특히 정부는 공공 부문 클라우드 전환을 국내 클라우드 기업 중심으로 추진한다. 국가적으로 시행하는 빅데이터 분석과 AI 활용 관련 사업에 국내 클라우드 기업을 참여시키고, 대형 사업 수주에 필요한 기술과 서비스를 국내 클라우드 기업이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클라우드 예산 및 조달 체계 혁신

클라우드 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조달 체계의 혁신도 추진된다. 기존에는 공공기관이 디지털 서비스 이용 시 사업공고-입찰-계약의 프로세스를 따라야 했지만, 앞으론 필요한 서비스를 검색-이용하는 방식으로 전환된다.

조달 체계는 수요 기관이 기업 서비스를 검색하고 선정해 계약을 체결하는 영국의 ‘디지털 마켓플레이스’를 롤모델로 삼았다. 영국은 지난 2012년 디지털 마켓플레이스를 도입한 후 공공 부문 중소기업 거래 비중이 약 44.1%까지 늘었다.

우리나라는 이 같은 조달 체계를 도입하며 수요자의 여건을 고려해 장기계속계약, 단가계약, 공동계약 등 최적의 계약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디지털 서비스 전문 유통 플랫폼도 구축한다.

서비스의 플랫폼 등록은 관계 부처와 민간으로 구성된 디지털 전문위원회가 적합한 서비스를 선정하고, 수의계약을 허용하면 과기부와 조달청이 서비스 등록 등 계약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또한 과기부는 이용 지원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의 사후 관리까지 담당한다.

정부는 이 같은 조달 체계 혁신을 통해 2019년 130건에 불과하 던 디지털 서비스 계약 건수가 2022년 400건까지, 계약 금액은 2019년 407억 원에서 2022년 1300억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민간 클라우드 도입 환경 개선

민간 클라우드 도입 환경 개선 역시 클라우드 기업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공 부문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한 수요 예보를 실효성 있게 개선하고, 클라우드 기업이 받아야 하는 보안 인증 획득 소요 부담을 낮춘다.

수요 예보는 모든 국가 사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도입이 가능한지를 조사하도록 했고, 조사 항목은 도입 계획만 조사하던 기존의 프로세스 도입을 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과 기능까지 조사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공급 기업은 수요 정보를 파악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고, 공공 부문은 경쟁을 통해 질적 성장을 이룬 다양한 클라우드 중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을 전망이다.

보안 인증 획득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기업의 사전 보안 컨설팅을 지원하고,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 SaaS 보안 인증 처리 기간을 기존 약 3.4개월에서 2.5개월까지 단축한다. 특히 보안 인증 신청 후 평가 기간 중 공공존 인프라(IaaS) 사용료를 최대 5개월, 월 42만 원까지 지원해 기업들의 부담은 줄인다.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강화

플래그십 프로젝트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산업·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사업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서비스를 수요자에 시범 이용하도록 제공해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우수한 클라우드는 바우처 지원 사업을 통해 확산한다.

프로젝트는 전문기획위원회를 통해 사업을 기획하고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을 선정해 컨소시엄으로 구성된다. 프로젝트를 주관할 인프라 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통합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며, 참여 기업이 될 서비스 기업들은 주관 기업의 인프라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면 된다.

 

클라우드 이용 지원

정부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885개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상 지원했으며, 이번 사업 역시 클라우드 도입을 원하는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기존에 기업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이용료를 약 3백만 원 수준에서 소액 지원 하던 것을 ‘클라우드 이용 바우처 사업’을 통해 2천만 원 수준으로 확대 개편한다. 올해 400개 기업을 우선 지원하며, 2021년부터는 1천개 기업으로 확대한다.

이 사업은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시범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도록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과 기존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하고, 클라우드 이용료를 최대 1년까지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특히 정부는 생산성 향상 시설 투자세액 공제 대상에 제품의 설계 및 생산과 직접 관련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함시켜 클라우드 전환을 더욱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업 간 협업 체계 구축

클라우드 인프라 기업들의 협업을 위한 사업을 통해선 오픈 클라우드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과 소프트웨어 기업이 참여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인 파스-타를 기반으로 플랫폼 기반 협력 체계를 구성하고, 미팅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해외 진출을 위해 마케팅과 기술 협력을 지원하고, 오픈 클라우드 얼라이언스 소속 개발자들의 오픈랩을 구성해 공동 연구를 추진하며, 공공·민간 분야 클라우드 기반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 강국을 위한 첫 걸음

정부의 클라우드 산업실태 조사 결과, 2015년 353개에 불과했던 클라우드 기업은 2019년 1142개로 늘어났다. 또 IDC에 따르면 클라우드 시장은 지난 2015년 4284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17.9% 성장을 기록해 2019년 1.2조 원 규모로 몸집이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 IT 시장이 71.2조 원 규모인 것을 감안할 때 아직 갈 길이 멀다.

최근 삼성전자, KT, 현대, 기아, LG, 롯데, SK 등 다수의 대기업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도입과 전환에 불이 붙고 있다. 특히 최근 MS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코로나19로 인해)2년 만큼의 디지털 전환이 2개월 만에 이뤄졌다”고 발언할 만큼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이 급격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도 클라우드 서비스가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기업위기·업무환경의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로 판단하고 있다.

지금까지도 그래 왔듯, 클라우드는 앞으로 펼쳐질 디지털 시대의 핵심 인프라다. 모든 것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고, 클라우드 서비스가 본격적인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지금, 정부의 클라우드 산업 발전 전략이 차질 없이 수행돼 우리나라가 인터넷 강국에 이어 클라우드 강국이라고도 불릴 수 있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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