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방 최초 여성소방관 인명구조사 2급 자격 취득
상태바
서울소방 최초 여성소방관 인명구조사 2급 자격 취득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1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여성 소방관이 서울소방 최초로 인명구조사 2급 자격을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화제의 주인공은 서울소방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7년 차 여성 소방공무원 소방교 최유선씨다. 

인명구조사 자격시험 응시 자격자는 인명구조사 교육과정을 수료한 일반인 또는 소방공무원이며 필기시험을 포함해 기초체력 측정에서부터 교통사고 구조까지 총 8개 과목의 실기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2019년도 2급 인명구조사 자격시험에는 총 50명이 응시해 26명 통과로 합격률 52%였으나 올해 시행한 2급 인명구조사 시험에는 총 161명이 응시해 61명 통과로 합격률 37%를 기록했다.  

이번에 인명구조사 2급 자격시험을 합격한 최유선 소방관은 “왕복 오래 달리기, 수영 등 기초체력 통과를 위해 훈련을 거듭하면서 한계에 부딪혀 포기할 뻔했다”며 “기초 체력훈련에 집중을 거듭하자 자신감도 되살아나 시험일까지 갈 수 있었고 인명구조 7개 과목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최유선 소방관은 기초체력 측정 외에 가장 어렵고 힘들었던 과목으로 ‘맨홀구조’를 꼽았다.  

맨홀 구조는 수직, 수평구조 기술을 응용한 종합 구조기술이다. 맨홀 위에 역회전 방지용 삼각 도르래 시스템을 설치하고 맨홀로 내려가서 구조대상자를 지상으로 구조하는 기술로서 체력소모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기초체력 통과 기준은 건장한 20대 남성이 반복연습해야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서순탁 서울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장은 “재난현장에서 소방공무원은 성별 구분 없이 부여된 권한과 책임은 동일하다”며 “분야별로 재난현장 자격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해 시민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