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60억 규모 지역산업활력 기금 투자 개시
상태바
산업부, 260억 규모 지역산업활력 기금 투자 개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1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혁신기업의 기술사업화 지원 등을 위해 비수도권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하는 지역산업활력 펀드가 새로 조성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산업은행,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등과 출자⋅조성한 260억 원 규모의 ‘지역산업활력 펀드’ 를 10일부터 투자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그간 산업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의 어려움과 민간투자의 수도권 편중에 대응하여 지역기업에 대한 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할펀드 조성을 준비해 왔다.

지역산업활력 펀드는 주요 투자대상을 14개 비수도권 지역의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를 추진하는 지역혁신 기업으로 설정해 지역산업 활력 제고와 사업화 촉진을 제고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에 따라 이 펀드는 비수도권 지역 혁신기업 중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를 추진하는 기업에 펀드 결성금액의 60% 이상을 투자하게 된다.

‘지역산업활력 펀드’는 비수도권 지역 기업 관련 사업에 투자해  ‘한국판 뉴딜’의 핵심 축인 ‘지역균형 뉴딜’을 적극 지원할 계획으로 11월부터 본격적으로 관련 투자를 시작한다.

펀드 운영사는 펀드의 첫 투자처로 대전 소재 디지털 뉴딜 관련(5세대 광통신 소재·부품) 기업 1곳에 대해 투자심사 중으로 11월 중 투자가 성사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이번 ‘지역산업활력 펀드’의 운용 개시를 시작으로 비수도권지역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지원해 나갈 후속 펀드 조성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비수도권의 지자체가 희망할 경우 이번에 조성된 260억 원 외에 지자체가 추가 출자를 할 수 있도록 펀드 규약을 마련했고 이를 통해 지역기업에 대한 투자기회도 늘여갈 예정이다.

산업부는 동 펀드의 성과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지속적으로 분석해 필요할 경우 투자규모와 대상 확대 등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