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35차 해양사고방지 세미나’ 개최
상태바
해수부, ‘제35차 해양사고방지 세미나’ 개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0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10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국해기사협회 등 18개 해양수산 단체와 함께 ‘제35차 해양사고방지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1986년부터 개최한 이 세미나는 그간 해양사고 동향, 해상교통 안전관리, 선원 및 선박관리 등 해양수산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현안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함으로써 해양수산 종사자의 안전의식 제고와 해양사고 방지에 기여해 왔다.

올해 세미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40명 내외의 전문가 및 단체 관계자가 현장에서 참여하는 대면방식과 온라인 비대면방식을 병행해 진행한다. 

온라인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6일까지 해양사고방지 세미나 누리집에서 사전등록을 하면 된다. 온라인 참가자도 화상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과 소통하고 실시간으로 질의응답도 할 수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선원 안전문제 해결방안 ▲선박충돌 재현 및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충돌원인 ▲선박 접안사고 예방을 위한 부두접안능력 개선방안 ▲어선원 인명피해 현황 분석 및 예방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또 주제발표에 이어 한국선장포럼 김영모 사무총장을 좌장으로 해양경찰, 대학 교수 등 전문가들과 온?오프라인의 참석자들 모두가 참여하는 종합 토론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민종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은 “해양사고방지 세미나는 매년 새로운 해양안전 현안을 발굴하고 함께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해양수산 종사자들의 사고예방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해온 바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양레저 등 바다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안전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해양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