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관리, ‘민관협력 재난대응 드론긴급운용팀’ 협력 강화
상태바
재난관리, ‘민관협력 재난대응 드론긴급운용팀’ 협력 강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03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피해조사, 안전한국 훈련 등 재난관리에 활약했던 민간의 드론기술을 활용한 민‧관 협력 체계가 더욱 강화된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전국‧권역별 드론운용팀 대표 12명이 참석하는 ‘민관협력 재난대응 드론긴급운용팀’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재난대응 민관협력 드론긴급운용팀 운영 개념 [제공=행안부]
재난대응 민관협력 드론긴급운용팀 운영 개념 [제공=행안부]

이번 간담회에서는 민간이 보유한 드론 기술을 국가재난관리 활동에 재능 기부한 드론긴급운용팀의 노고를 격려하고 태풍피해조사, 안전한국훈련 등 2018년부터의 드론긴급운용팀 활동 사례 공유 및 향후 운용체계와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재난피해조사에 활용해 온 ‘드론-현장지휘차량 재난현장 영상 전송체계’를 시연한다.

현장 시연은 드론 비행을 통해 촬영된 영상을 현장 지휘차량 화면으로 송출하고 저장된 영상과 함께 피해현황 리포트 및 위치정보를 시스템(웹)에 전송하는 것으로 그간의 현장 활동을 재조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드론긴급운용팀의 활동은 민간 드론운용자가 재난‧사고 현장에서 드론을 활용해 피해현장을 신속하게 촬영하고 공유하는 체계로 구성한다.

전국 각지에 분포하고 있는 300여명의 드론긴급운용팀의 거주지 및 생활권 내에서 재난‧사고가 발생할 경우 드론을 활용해 더욱 신속하고 객관적인 피해상황을 공유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드론긴급운용팀은 국민과 함께하는 ‘정부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2018년부터 기획‧운영해왔다.

2018년 7월 전국 89명의 민간 드론전문가와 함께 시작해 태풍 ‘솔릭’으로 인한 피해조사에 시범 운영해 재난관리분야에 있어 드론과 국민참여‧협력의 재난관리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그 해 행정안전부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김현주 재난원인조사실장은 “나날이 발전하는 드론 및 통신기술을 민관협력 드론긴급운용체계에 접목시켜 의사결정지원체계를 고도화할 것”이라며 “재난안전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드론긴급운용팀의 업무를 재난안전관리본부와 함께 협의‧발굴해 민간-정부 간 협력‧활용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